순례, 세상을
꽃피우다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 펴냄
조계종출판사 
368쪽 / 1만 7000원.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이 2013년부터 매년 실시해 온 해외순례 연수를 다녀온 스님들이 쓴 여행기. 인도를 비롯한 불교 성지 순례 이야기를 정리했다. 그동안 진행된 해외순례의 경로와 여행지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실어 훗날 순례를 떠날 이들에게 참고가 되도록 했다.


사회성이
고민입니다


장대익 지음
휴머니스트
192쪽 / 1만 3000원.


미디어와 기술의 발달로 복잡해진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인 '사회성'에 관해 과학적으로 답한다. 인간의 사회성 연구를 관계, 외로움, 평판, 경쟁, 영향, 공감 등 일상의 고민과 접목해 대화하듯 풀어낸다. 과학이 들려주는 인간 본성에 새겨진 사회성 얘기가 흥미롭다.


아주 쓸모 있는 세계 이야기

남영우 외 4인 지음
푸른길
472쪽 / 2만 8000원.


세계 인구를 모두 집결시키려면 얼마나 넓은 공간이 필요할까? 최초로 술을 만든 나라는 어디일까? 이슬람 국가에서는 샴푸 광고를 어떻게 할까? 궁금하지만 답을 찾기 힘들었던 75가지 의문에 대해 지리학자들이 재미있게 설명한다. 지구촌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상식들이 펼쳐진다.


해방 공간의
재일조선인사


정영환 지음 / 임경화 옮김
푸른역사
624쪽 / 3만 8000원.


재일조선인 3세 역사학자 정영환이 일본에서 출간했던 책을 번역한 책. 1945년 광복 때부터 1950년 한국전쟁 발발 전까지 한반도로 귀환하지 못하고 일본에 남을 수밖에 없었던 조선인들이 생존을 위해 몸부림쳐야 했던 해방 5년의 역사를 방대한 자료를 인용해 다각도로 분석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