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무총리실로 이관된 김해신공항 재검증 작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자 주민들은 “연내 결론을 내지 못하면 내년 총선도 넘기게 될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사진은 김해공항. 김해뉴스DB


신공항 검증위 구성 감감무소식
객관적 입장 총리실 의지도 의문
차일피일 지연에 김해 여론 악화


 
김해지역 최대 현안인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이 '이륙' 준비도 하기 전에 좌초될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국무총리실의 검증 의지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데다, 부산·울산·경남과 대구·경북, 국토교통부 간의 이견도 옴짝달싹 않고 있기 때문이다.
 
안전과 소음, 환경 문제로 고통 받고 있는 김해시민들은 하루 빨리 제대로 된 관문공항 건설 방안이 논의되기를 바라고 있다. 하지만 다가올 4·15 총선과 맞물려 또 다시 소모적인 정치적 논쟁만 무성하지 않을까 벌써부터 걱정하는 분위기다.
 
외동에 거주하는 시민 조 모(여·36) 씨는 "김해신공항 재검증 문제가 처음 총리실로 이관이 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땐 조속히 결론이 날 줄 알았다"며 "그러나 총선을 6개월 앞두고 보니 선거 전에는 어느 쪽으로도 움직이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든다"고 전했다.
 
이렇게 시민들의 근심이 깊어지는 데는 총리실의 소극적인 태도 탓이 크다.
 
총리실은 지난 8월 '김해신공항 검증계획(안)'을 마련해 검증위원회 구성에 나섰으나, 현재까지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다. 8월 21일과 9월 17일 두 차례에 걸쳐 지자체, 국토부와 함께 실무협의회를 열었지만 이후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실제로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지난 2일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 답변을 통해 "국토부와 부·울·경 사이에 관문공항 역할에 대한 견해차가 커 현재는 게임룰(검증방식과 범위)을 조율하는 중"이라며 "아직 검증작업은 시작하지 않은 상태"라고 인정했다.
 
검증위 구성에 대한 국토부와 부·울·경의 이견이 큰 것도 작업 속도가 늦어지는 이유다.
 
총리실은 국내 전문가 20명이 '기술적'으로 검증할 것을 제안했다. 반면 부·울·경은 외국인 전문가가 '기술적·정책적' 검증을 하자고 요구하고 있다. 국내는 항공관련 전문가가 한정돼 있는데다 국토부와 직·간접 업무 연관이 많아 공정한 판단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에 김해신공항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박영태 공동대표는 "국토부가 말하는 기술적 검증이라는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궁금하다"며 "단순히 안전뿐만 아니라 소음, 환경 등 지역민들이 우려하는 모든 문제를 다 포함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정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김해을)은 "총리실과 이견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다"며 "총리 면담을 통해 외국인전문가를 포함시키고, 기술적·정책적 평가로 공항의 적정성을 판단하게 할 것"이라며 기존입장을 고수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하지만 조만간 검증위가 구성된다고 해도 향후 일정이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총리실의 재검증 대상은 '국토부 기본계획안과 부·울·경 자체검증결과 간 이견사항'으로 총 4개 분야 14개 쟁점에 달한다. 안전·소음·환경·수요·시설·운영 등 검증 쟁점이 다양해 총리실 '안'대로 검증이 진행돼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총리실 재검증 작업이 차일피일 미뤄지자 김해지역 여론도 악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전하동의 한 시민(남·51)은 "객관적 검증을 위해 부·울·경 광역단체장이 어렵게 총리실 이관에 합의했다. 그런데 정작 총리실이 정치적인 계산을 하고 있다"며 "총리실이 제대로 된 검증을 할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이어 "올 연말 안에 결론이 나지 않는다면 또 다시 정치적 논란만 커지고 검증 작업은 물 건너갈 공산이 크다"며 "지역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관문공항이 제대로 건설될 수 있도록 총리실에서 신속·공정하게 결정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해뉴스 이경민 기자 m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