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시는 경남도 청년친화도시 지정을 추진한다. 사진은 청년정책협의체 회의 모습.

2년간 도비 등 총 사업비 30억 원 확보 가능 
일자리 등 다양한 청년 정책사업 발굴 추진


김해시가 경남도 청년친화도시 지정을 추진한다.

내년 첫 지정이 예상되는 청년친화도시로 지정되면 2년간 도비 15억 원 등 총 사업비 30억 원을 확보할 수 있다.

김해시는 청년친화도시 공모 참여를 위해 김해만의 특성과 청년 감수성을 반영한 일자리·보장·성장정책 등 김해형 청년친화도시 정책사업을 발굴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시가 구상하는 김해형 청년친화도시는 단순히 청년만을 위한 것이 아닌 시민 모두가 살기 좋은 도시에 초점을 뒀다.

▲ 청춘푸드트럭.

청년의 정착과 자립을 위한 정책과 실행과정에 시민 모두가 참여해 서로의 접점을 찾아가면서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시는 또 청년 인구 정착을 목표로 청년이 살고 싶은 도시 조성을 위해 취업·문화·소통·복지 등을 고려한 입체적인 청년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김해는 현재 인구 3분의 1이 청년층일 정도로 젊은 도시이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청년의 활력이 넘치는 청년도시 김해를 만들겠다'는 민선 7기 공약을 발표하며 '청년문제는 일자리'라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허 시장은 "일자리 중심 청년정책만으로는 높은 수준의 비경제활동 청년과 너무나 다층적이고 특별한 감수성의 청년세대를 포용하기 어렵다"며 "청년을 위한 정책에 새로운 전환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해 4월 도내 최초로 청년정책팀을 신설, 청년이 주도하는 청년정책 수립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닦아왔다.

청년정책팀 신설 이후 시는 청년기본조례를 제정하고 청년정책 미래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바탕으로 시는 김해형 청년 1·2·3(일 더하고 이야기 나누고 삶을 나누는)정책을 확정, 올해 448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일자리와 소통·문화, 청년복지 3개 분야 50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시는 청년의 제안과 의견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청년정책위원회와 청년정책협의체를 발족해 청년거버넌스를 구축했다.

이 과정에서 청년들이 제안한 2가지 제안 중 1인 크리에이터 육성책이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내년부터 추진된다. 청년이 제안한 정책이 행정의 피드백을 거쳐 시정에 반영된 청년-행정간 첫 협치 사례이다.

청년들의 각종 활동과 커뮤니티 지원을 위해 전용 공간 조성에도 주력하고 있다.

시는 2017년 김해여객터미널 3층에 창업카페를 개설한데 이어 올 8월 3D프린터 등을 갖춘 김해 메이커 팩토리를 개소했다.

현재 시는 한옥체험관을 리모델링해 청년 문화활동공간인 '오래된 미래하우스'를 조성 중이다.

이뿐 아니라 내년 상반기 중 도시재생 사업지구인 원도심에 청년 복합문화공간인 '청년허브'를 조성한데 이어 권역별로 확대할 계획이다.

청년층 일자리 사업도 활발하다. 올해 김해형 청년 1·2·3정책 전체 예산의 40%에 가까운 168억 원을 34개 일자리 더하기 사업에 편성해 청년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있다. 
 
허 시장은 "그동안 청년정책이 고용에 치중했다면 2020년은 일자리를 넘어 청년의 잠재력과 가능성에 지원하겠다"며 "청년의 미래가 가야왕도 김해의 미래 비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해뉴스 이경민 기자 m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