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시는 5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민선 7기 시민 공약평가단 위촉식과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시민, 전문가 20명 구성
위촉식 갖고 회의 개최
공약사업 점검 및 심의


김해시는 5일 오후 시청 소회의실에서 민선 7기 시민 공약평가단 위촉식과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시민 공약평가단은 지난 9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한 시민과 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됐다. 효율적 운영을 위해 시정 방침대로 일자리경제도시, 가야문화교육도시, 희망복지도시, 친환경미래도시 4개 분과로 나눠 편성했다.

앞으로 2년간 민선 7기 161개 공약사업이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지 점검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조정이 필요한 공약은 적정성 여부를 심의하는 등 공약 이행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날 첫 회의는 역할 교육, 단장과 분임장 선출, 민선7기 공약이행 추진상황 보고와 의견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올해 회의는 내달 한 차례 더 진행된다. 공약 조정을 위한 적정성 여부 심의, 공약 이행에 대한 평가와 권고안 제시 등을 논의한다.

민선 7기 공약은 4대 분야 161개로 이미 완료된 사업은 총 39건(24.2%)이며, 정상추진 115건(71.4%), 장기추진 7건(4.4%)으로 완료사업 포함 정상 추진율이 95.6%에 달한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대내외 행정여건 속에서 단순한 의견수렴을 넘어 시민이 원하는 완성도 있는 공약 이행이 되도록 적극적인 소통행정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4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민선 7기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 평가'에서 김해시 최초로 최고 등급 SA를 획득한데 이어, '2019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2017년에 이어 2회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책임행정 실현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김해뉴스 이경민 기자 m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