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 양산, 밀양시가 14일 간담회를 갖고 '낙동강'이라는 지리적 공통점에 기반해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경남 동부권에 인접한 3개의 지자체가 다방면의 분야에서 하나로 뭉쳐 협력하기로 했다. 이에 얼마만큼의 시너지 효과가 날지 시민들의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김해시와 양산·밀양시는 지난 14일 김해에서 간담회를 열고 낙동강벨트를 따라 위치한 지리적 공통점을 바탕으로 관광·문화·예술·체육·농업 등 다양한 분야서 연계협력사업을 발굴해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김해시 조현명 부시장의 제안으로 이뤄졌으며 양산시 강호동 부시장, 밀양시 김봉태 부시장이 참석했다. 3개 시 부시장은 낙동강이라는 지리적 연계성을 바탕으로 지자체간 다양한 협력사업을 발굴·추진하면 지역간 교류도 더 활발해 질 것으로 전망하고 손을 맞잡았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먼저 관광분야부터 협력하자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양산 통도사, 밀양 표충사·만어사, 김해 은하사·장유사 등 지역 대표 사찰을 연계한 순례에서부터 구 낙동철교 관광자원화, 낙동강 뱃길 재현, 1박 2일 체류형 관광 공동 루트 개발 등 다양한 관광자원발굴 의견도 교환했다.

3개 지자체는 추후 실무진 검토, 정기 간담회, 행정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이날 논의된 사안들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조현명 부시장은 "지자체간 정기적인 교류을 통해 서로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계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추진하고 나아가 행정협의체를 구성해 더 활발히 사업을 진행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김해뉴스 이현동 기자 hdlee@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