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몰법, 절개법 쌍꺼풀수술은 눈 형태 따라 달라
과도한 트임, 얼굴비율 고려 않는 수술 부작용 우려
필러 안전하고 원래 상태 회복도 쉽게 할 수 있어



성형수술(시술)에 대한 가장 흔한 오해는 뭘까? 드라마틱한 변화일까? 부작용 걱정일까?
 
성형수술이 보편화되면서 관련 정보도 범람하고 있다. 특히 눈·코 성형에 대한 정보는 어디에서나 쉽게 접할 수 있다. 정보가 범람할수록 사람들의 생각은 더 복잡해진다. 뭐가 진실인지 더 알쏭달쏭해지기 때문이다.
 
김해성형외과 전문의인 김해노블레스성형외과 강영석 원장은 "쌍꺼풀 수술로 눈 모양을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다든지, 코 수술은 두 번해야 예쁘게 된다든지 등 잘못된 정보들이 많다"며 "광고나 무분별한 정보, 할인 등 외부 요인보다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충분히 상담 받고 신중하게 결정하는 게 그 어떤 정보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강영석 원장의 도움말로 눈·코 성형에 대한 흔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본다.
 

■매몰법 쌍꺼풀은 잘 풀린다?
 
매몰법 수술을 했다고 무조건 잘 풀리는 것은 아니다. 눈 형태에 따라 수술 방법을 잘 결정해야 한다.
 
눈이 크고 눈꺼풀이 얇고 잘 떠지는 경우 매몰법 쌍꺼풀을 하기에 적당한 눈 형태다. 이런 경우 매몰법으로 수술을 하더라도 오랜 기간 쌍꺼풀이 잘 유지된다. 학생들 경우에는 대부분 눈꺼풀이 조금 두껍고 지방과 근육 양이 많기 때문에 절개법으로 쌍꺼풀 수술을 잘 한다. 절개법 쌍꺼풀을 하면서 눈이 크게 떠지도록 하는 눈매교정, 앞트임 수술을 같이 하는 경우가 많다.
 
절개법으로 수술 하더라도 작고 꺼진 눈의 형태이거나 부기가 오래 가는 경우에는 쌍꺼풀이 풀어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수술 후에 부기가 오래 가지 않도록 수술 후 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 좌측부터 무쌍꺼풀 / 인라인 / 인 아웃 라인 / 아웃 라인 .


■쌍꺼풀 수술로 라인을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다?
 
눈 안쪽 피부 주름을 몽고 주름이라 한다. 이 주름을 끊어서 열어주고 눈 사이를 좁게 만드는 수술을 앞트임이라 한다. 몽고 주름 표면에 바깥쪽에서부터 쌍꺼풀 라인이 시작되는 것을 '아웃 라인(out-fold)', 주름 뒤쪽에서 시작하는 쌍꺼풀 라인을 '인라인(in-fold)', 이 둘의 중간 정도 되는 것을 '인 아웃 라인(in & out-fold)'이라고 한다.
 
앞트임과 쌍꺼풀 라인 크기, 피부 절개량을 조절하면 대부분 원하는 라인을 만들 수 있지만, 눈이 안쪽으로 많이 꺼져 있거나 몽고 주름이 심한 경우에는 아웃 라인을 만드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다.

 
■트임 수술을 하면 눈이 커질 수 있다?
 
눈을 위로 크게 떠지게 하기 위한 '눈매교정', 안쪽으로 열어주는 '앞트임', 위쪽안쪽을 더 보이도록 해주는 '윗트임', 아래 눈꺼풀을 당겨 아래쪽으로 열어주는 '밑트임', 눈꼬리를 아래쪽 바깥쪽으로 당겨 눈을 크게 하고 눈꼬리를 내려줘 부드럽고 시원한 눈매를 만들어주는 '뒷트임' 등의 수술 방법이 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다 가능한 것은 아니다. 안구 깊이, 눈 테두리 뼈 모양, 눈 사이 간격과 비율에 따라서 가능하지 않은 수술도 있다. 이러한 트임 수술은 과도하게 트임을 하거나, 얼굴 비율을 정확히 고려하지 않고 수술을 하는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성형외과 전문의와 정확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코 수술은 두 번 해야 예쁘다?

코 모양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귀 연골이나 코 안 비중격 연골 등을 사용해서 세련된 코 모양을 만들게 된다. 대부분 한 번 수술로 원하는 코 모양을 얻을 수 있다. 약간 비대칭이나 코 모양과 높이에 대한 주관적인 불만족으로 재수술(특별한 문제가 없지만 환자가 콧대나 코끝을 더 높이기를 원하는 경우)을 하는 경우는 드물게 있다. 심각한 부작용으로 인한 재수술은 거의 없다.
 

■코 필러는 금방 녹아서 없어진다?
 
전체적인 코 모양이 괜찮은 경우, 콧대와 코끝을 높이기 위해 수술이 아닌 필러 시술을 하는 경우가 많다. 모든 경우에 필러가 수술을 대체할 수는 없지만 대부분의 경우 수술 대신 필러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얼굴에 주사하는 필러는 히알루론산 필러를 사용한다. 히알루론산 필러는 우리 몸 조직 속에 들어가면 자연적으로 서서히 분해가 일어나 흡수되게 된다. 대부분 필러 맞고 난 후 1년 반 이상 유지된다. 시술하는 필러는 모두 식약청 허가를 받은 제품이고, 인체에 안전하다. 필러 주사 후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문제가 있는 경우, 필러를 녹이는 주사를 맞으면 3~4시간 만에 녹아서 없어지게 돼 원래 상태가 될 수 있다. 필러 주사 시 드물게 생길 수 있는 혈관폐쇄 합병증도 충분한 마취와 정확한 해부학적 이해가 바탕이 된 성형전문의가 시술한다면 예방할 수 있다.

김해뉴스 이경민 기자 min@gimhaenews.co.kr
도움말  = 김해노블레스성형외과 강영석 원장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