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당·정·청 전원회의에 입장하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전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여권과 검찰의 '전면전' 국면에서 법무부 장관 '원포인트 개각'을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5일 공석인 법무부 장관 후보로 더불어민주당 5선 추미애 의원을 임명, 검찰 개혁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재차 드러냈다.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의 추 의원 발탁에 담긴 메시지는 비교적 명확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검찰개혁이라는 정권의 최대 과제를 개혁 성향이 강한 법무장관을 중심으로 정면에서 돌파하겠다는 의중이 담겨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여권 내에서는 최근의 청와대-검찰 갈등 논란의 배경에는 '개혁에 대한 저항'이 자리하고 있다는 인식이 번져 있다.

특히 최근 검찰의 이른바 '하명수사' 의혹과 '감찰무마' 의혹 수사를 두고 범여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겨냥한 성토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 개각 카드가 윤 총장을 비롯한 검찰에 대한 견제카드로 작동할 것인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아울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검경 수사권 조정 등 핵심 개혁법안 처리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자칫 이대로 검찰개혁이 좌초하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도 여권 내에서 조금씩 고개를 들고 있다.

또 이른바 '의원 불패'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현역 의원의 경우 청문회를 돌파하는 데 강점이 있다는 점도 인선에 고려사항이 됐을 것으로 보인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례에서 볼 수 있듯, 법무부 장관 청문과정에서 잡음이 불거질 경우 오히려 개혁을 더 어렵게 만들 우려도 있다.

아울러 그동안 일부에서는 후임 총리 발표와 동시에 이뤄질 수 있다는 얘기까지 나왔지만, 결국 법무장관을 먼저 임명하는 것으로 결론을 냈다.

김해뉴스 디지털미디어팀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