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시청사 입구 ‘청렴의 길’ 안내판 모습.

국민권익위 조사 결과 2등급 → 4등급
강력한 시책 추진 등 대응책 마련 나서


'깨끗한 시정'을 표방하며, 공직자 청렴도 관리에 나서고 있는 김해시가 국민권익위원회 발표 결과 청렴도 등급은 오히려 추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해시는 최근 국민권익위가 발표한 청렴도 등급 조사 결과 4등급으로 확인됐다고 11일 밝혔다. 지난해 2등급에서 2단계 떨어졌다. 세부항목을 보면 민원인 등 외부인을 상대로 한 조사인 외부청렴도는 5등급(지난해 2등급)으로 나타났고, 공무원 상대 조사인 내부청렴도는 2등급(지난해 1등급)으로 나왔다.
 
외부청렴도가 낮아진 이유는 지난해 하반기 발생한 공무원 부패사건 2건이 반영됐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인·허가 부서 업무 점수가 낮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또 내부청렴도 하락은 일부 공무원들의 인사 관련 불만이 표출이 주요 사유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결과는 김해시가 올 한해동안 청렴도 등급을 올리기 위해 노력한 다양한 시책들이 무색할 정도여서 김해 공직자들이 받는 충격은 큰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올해 '깨끗한 시정'을 내세워 올 초 허성곤 시장이 직접 '청렴·청결·친절' 등 3대 범시민운동을 강조하고, 청렴을 주제로 한 공무원 강연도 진행했다.

또 공무원들의 청렴도를 높이고 민원서비스 수준을 강화하기 위해 '목민심서(牧民心書)' 필사(筆寫) 릴레이 운동도 폈다. 여기에다 김해시청 진입로 일대에 대해 아예 '청렴의 길'로 명명하고, 안내판도 내걸었다.

김해시는 공직자 청렴도 등급이 떨어진 것과 관련, 대응책 마련에 나선다. 우선 개발행위 인·허가 신청 대행업체들이 사전에 인·허가 여부를 알기 쉽게 파악하고, 투명화할 수 있도록 표준화 매뉴얼을 만들 예정이다. 또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제재 강화 등 강력한 시책을 도입할 방침이다. 

김해뉴스 이경민 기자 m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