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벤처기업부의 백년가게 육성사업에 선정된 김해 대동면 대동할매국수.

자기 건물, 메인 메뉴 단순화
고정 거래처 확보 등도 중요

외식업중앙회 성공요인 분석

흔히 말하는 노포(老鋪: 대대로 물려 내려오는 가게), 혹은 장수식당의 성공비결은 뭘까?

8일 한국외식업중앙회와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중소벤처기업부 선정 '백년가게' 중 30년 이상 된 업소 50곳과 일반 음식점 50곳을 비교 분석한 '장수식당의 경영 성공 요인 및 사례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장수식당의 성공적 운영 요인은 △식당주 소유의 건물 △메인 메뉴의 단순화 △고정 거래처 확보가 꼽혔다.

자신의 건물에서 매장을 운영하는 곳은 일반식당은 35.6%에 불과했으나 장수식당은 77.6%로 2배가 넘었다.

임차로 매장을 운영하는 곳은 일반식당은 64.4%였으나, 장수식당은 20.4%로 나타났다.

메인 메뉴 수는 장수식당과 일반식당 모두 5~7가지가 가장 많았다. 그러나 메뉴가 한 가지인 장수식당은 20.4%로 일반식당 12.2%보다 많았다.

외식업중앙회는 "장수식당의 메뉴가 단순한 편이었고, 밑반찬은 장수식당이 일반식당보다 더 많이 제공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장수식당은 식재료 품질도 한결같이 유지해 고객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가업을 승계한 곳은 장수식당이 58%, 일반식당이 40.8%, 가족에게 승계 의지가 있다는 곳은 장수식당이 76%, 일반식당이 38.3%로, 장수식당이 일반식당보다 승계 사례가 많고 승계 의지도 높았다.

김해뉴스 이경민 기자 m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