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선해 김해문인협회 사무국장

세상이 어떻더란 말 하지 말고, 세상이 뭐 같더란 말 하지 말고, 그냥 그러려니 하며 살자.  열심히 살다 보면 좋은 날은 올 것이니, 이 사람과 살았으면 저 사람과 살았으면 하는 후회하지 말고 살자.

돈 많이 벌고 하고 싶은 것 다 하고 살자면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고민 해 본 적이 있는가? 왜 사는지 고민하고 삶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 해 본 적이 있는가?

사람의 삶, 인생이란 무엇인지 고민한다는 것은 살아 있다는 것, 순간을 영원처럼 살도록 노력하고 죽을 만큼 열심히 살아가며, 작은 것에도 소중함을 깨닫고 주변 사람들에게 정성을 다해 대하고 한 줌의 미련도 없이 욕심을 버리고 살자.

인생이란 영원하지 않은 것, 살아 있다는 것에 감사드리고 뭔가를 할 수 있으니 희망이 있고,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으니 행복하지 않은가.

사람은 대자연 속에서 나약한 미물에 불과하지만, 누구나 각자 삶에 의미를 부여하며 살아가고 있고 하찮은 삶 일지라도 소홀히 대할 수 있는 삶은 없다.

짧은 인생길 아끼고 소중하게 살아가자. 영원의 세상으로 떠날 때는 후회 없이 잘 살다 간다는 인사
정도는 해야 하지 않겠는가. 무엇을 받기보다 무엇을 줄 수 있을까 생각하고, 내 삶의 주인공이 되어 살아가자.

인생은 내 호흡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닐까? 덧없는 세상, 한 줌 티끌로 태어난 우리는 있는 그대로 존재의 가치와 의미가 있다.

인생은 즐거움과 괴로움이 함께 하는 것, 맑은 물도 고이면 썩는 법, 지식과 사상도 응고되지 않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서 각자 인생을 개척하자.

'자기 자신이 변하지 않으면 이룰 수 있는 일은 없다'고 하는 말이 있다. 자기의식을 일깨우며 생각을 다듬고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아름답고 가치 있는 인생을 가꾸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자.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이란 것이 별반 다를 게 있겠는가. 우리가 살아가면서 조금 더 나은 삶의 가치를 만들고 보람 있는 인생을 살기 위해 조금 씩 조금 씩 노력해 보자.

가는 것이 있으면 오는 것이 있듯이, 누군가를 사랑해야 사랑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인생은 생각처럼 단순하지 않다.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게 인생 아닌가. 준다고 마냥 받을 수도 없고, 무작정 때를 기다릴 수도 없으니 스스로 자기 인생을 개척하지 않으면 안 된다.

행복한 삶은 멀리 있지 않다. 돈도 사랑도 명예도 소유하려 하지 말자. 인생의 가치는 각자 자신의 삶을 어떻게 가꾸고 노력하기에 달렸다.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나이기에 스스로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고 앞날을 개척하여 삶을 윤택하게 하여 행복한 인생을 만들어 가자.    김해뉴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