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개인에 적합한 모양이 관건
필러·미스코·보형물 방법 다양
작은 차이 하나로 결과 달라져
성형외과 전문의 숙련도 중요



코와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다. 코가 큰 사람은 어떻고, 작은 사람은 어떻다든지, 콧대가 높은 사람은 어떻고, 낮은 사람은 어떻고, 코끝이 둥글다든지, 혹은 뾰족한 사람은 어떻다든지….
 
코가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일 게다. 얼굴 중심을 잡아주는 코는 흔히 '관상'에서 중요한 포인트이다. 굳이 관상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코는 사람 인상이나 이미지를 좌우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코 성형을 생각하는 사람이 부쩍 많아지고 있다. 특히 코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의 주 관심 부위이기도 하다.
 
김해 노블레스성형외과 경영석 원장은 "코 성형은 체형과 얼굴 모양·크기, 눈 사이 간격, 코와 위턱뼈의 관계, 이마나 턱과의 조화 등을 고려해 개개인에게 적합한 모양을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특히 전체적인 조화와 미용, 기능적 요소를 함께 만족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 코 성형 어떤 것이 있나?
 
사람들은 보통 코를 높이거나 오똑하게 하고 싶다든지, 휜 코나 매부리코, 들창코 등을 고치고 싶다는 생각에서 코 성형을 많이 고민한다. 하지만 코 성형이 대중적인 미용성형 중 하나로 자리 잡았지만, 수술에 대한 부담은 여전하다. 절개나 봉합 없이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코 모양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런 고민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하는 시술이 일명 '쁘띠 시술'이다. 일반적인 수술과 비교했을 때, 시술 시간이 짧다는 점, 부기와 멍, 출혈 등의 위험성이 적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거의 없고 회복이 빠르다는 점 등이 선호 이유이다.
 
절개나 봉합 없이 하는 가장 기본적인 코 시술은 필러를 활용해 콧대를 높이는 방식이다. 코끝에서부터 필러를 주입해 콧대를 높이고 희망하는 라인으로 모양을 잡아준다. 필러 성분과 종류에 따라 효과와 유지 기간이 다르다. 개인의 코 상태에 따라 필요한 용량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부기가 거의 없고 곧바로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술 효과가 코끝이나 콧대를 어느 정도 높이는 정도로 제한적이다.
 
미스코(혹은 탑스코, 하이코)로 불리는 지지체를 코에 삽입해 주는 성형 방법도 있다. 이 방법은 절개하지 않고 주사 방식으로 간단하게 콧대를 높이는 시술이다. PDO, PC 성분 등의 봉합사 성분으로 만들어진 스틱형 지지체를 주사바늘 안에 장착해 주사를 놓듯이 코에 삽입해 시술하는 시술법이다. 콧대를 높이는 동시에 코끝을 높이거나 올려주거나 내리는 등의 모양 개선도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필러에 비해 보다 섬세한 디자인이 가능해 단순한 콧대 융기 뿐 아니라 전반적인 코 모양을 잡고 싶은 이들에게 적합한 시술로 알려져 있다.
 
지지체 성형 소재는 30년 이상 임상에서 사용되고 검증된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러 번 반복 시술이 가능하고, 1년 정도에서부터 반영구적으로 유지기간을 가질 수 있는 반면, 성형 받은 사람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고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말한다.
 
좀 더 적극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을 위해서는 보형물과 연골 등을 사용한 절개식 수술 방법이 있다.
 
코 성형에 쓰이는 보형물 종류는 크게 자가 조직과 인공 재료로 나뉜다. 자가 조직이라는 것은 본인의 연골, 자가 진피, 진피지방 등을 말한다. 이를 채취해 코 부위에 삽입하는 수술 방법이다. 자가 조직이기 때문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지 않고 부작용이 적으며 신체 적합성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인공 재료는 콧대를 올리기 위해 보통 사용하는 보형물을 말한다. 실리콘, 고어텍스, 고어실리 등이 있다. 이 중 가장 많이 쓰는 재료는 실리콘이다. 조작이 쉽고 모양이 좋아 많이 활용된다.
 

■ 코 모양·얼굴 비율 등 고려해야
 
그러나 어느 시술이나 수술에서 그렇듯, 코 성형도 부작용을 염려하지 않을 수 없다. 각자의 코 모양과 얼굴 비율 등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는 수술 방법이 아니면 어색하거나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모양에 대한 불만족, 염증 및 부작용에 의한 재수술, 수술 전후 변화가 미미한 경우, 얼굴 전체와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경우, 보형물이 비치거나 휘어짐, 염증으로 인한 구축 현상 발생 등이다
 
강영석 원장은 "많은 병원에서 코 성형을 하지만 실제로는 사람들의 만족도가 다르고, 때론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는 게 현실이다"며 "코 성형은 작은 차이 하나로 인해 결과가 크게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경험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해 신중히 결정해야한다"고 말했다.
 
특히 재수술은 환자 본인에게 상당히 민감한 부분이다. 의료진에게도 상대적으로 난이도 높은 수술로 알려져 있다. 1차 수술의 문제점 개선과 더불어 얼굴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한 수술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기존 수술에 의한 흉터조직이나 보존 정도, 피부의 여유 상태 등도 고려해야한다.
 
이 때문에 재수술은 첫 수술 실패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돼야 한다.
 
강 원장은 "코 성형은 얼굴 전체를 고려한 수술로 미세한 각도와 높낮이가 전체적인 인상을 좌우하기 때문에 신중한 수술 방법이 필요하다"며 "특히 의료진의 숙련도가 중요한 수술이므로, 고도의 기술력과 섬세함을 가진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수술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경민 기자 min@gimhaenews.co.kr
도움말   = 김해노블레스성형외과 강영석 원장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