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 안동에 있는 ㈜정우환경의 사업장. 4월부터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었지만 장비와 인력을 확보하지 못했다. 현재 사무실 건축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새로 선정된 업체 2곳 준비 미흡
기존 업체 인력들도 회피해 인력난
사업개시 예정일 4월서 7월로 연기

김해시의 '청소구역 세분화 정책'이 파행을 예고, 시의 행정이 갈짓자 걸음을 하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29일 김해시와 청소대행 업체들에 따르면 지난해 말 새로 선정된 2개 청소용역 업체들이 사업 개시 예정일이 임박했는데도 필요한 장비와 인력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사업 개시 예정일이 당초의 4월 1일에서 7월 1일로 3개월이나 연기됐다. 이 과정에서 시는 새로 선정된 업체들이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 허가를 보유한 곳이 아닌데도 실사조차 하지 않아 특혜 시비를 낳았다.
 
당초 김해시는 폐기물관리법 제25조를 적용, 새로 선정된 업체들에게 오는 3월 2일까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 허가를 획득하라고 통보했다. 또 오는 4월 1일부터 신규 2개 업체를 포함한 5개 업체가 청소구역을 5곳으로 나눠 청소용역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신규 업체 2곳은 오는 6월 정도나 돼야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 허가를 얻을 수 있는 실정인데다, 필요한 인력과 장비를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상황이 이렇게 전개되자 김해시는 황급히 신규업체의 사업시행 일을 석 달이나 연기, 빈축을 사고 있다.
 
삼안·불암동, 생림·상동·대동면 지역을 담당하게 될 ㈜정우환경은 사업 시행에 앞서 13대의 청소 차량과 45명의 인력을 확보해야 하는데, 현재 1t일반 화물차량 2대만 확보했을 뿐, 필요한 인력은 단 한 명도 확보하지 못한 상태이다. ㈜정우환경은 근로자 복지시설은 물론, 사업장과 사무실조차 구비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북부동과 진영읍, 한림면을 담당하게 될 ㈜지엔비 역시 17대의 청소 차량과 60명의 인력을 확보해야 하는데, 지금까지 차량과 인원 모두 미확보된 상태이다.
 
㈜정우환경 관계자는 "지난 24일에 기존 청소대행업체 3사 대표들과 만나 차량 승계에 대한 협상을 했지만, 기존 업체에서 제시한 차량들이 노후화됐거나 사업에 불필요한 차량들이라서 협상이 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지엔비 관계자 역시 "사업에 필요한 청소 차량 전부를 새로 발주해 둔 상황이다. 이 때문에 막대한 자금이 들어가게 됐다"고 밝혔다. 이들 신규 업체가 발주한 차량들이 업체로 입고되는 데는 최소 3개월 이상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청소대행업체에 소속된 청소 인력 또한 신규업체로의 출·퇴근이 불편하고, 복지 수준을 가늠하기 힘들다는 이유를 들어 잔류하길 희망하고 있다. 따라서 고용승계와 관련된 협상도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 기존 청소대행업체의 직원 김 모 씨는 "사정을 알아보니 신규 업체에서 일을 하게 되면 식대를 한 달에 10만원 이상 손해보게 되고 출·퇴근길도 멀어 부담스럽다"며 "현장에서 일하는 환경미화원들 대부분이 신규업체로 옮겨가는 걸 꺼리고 있다"고 전했다.
 
사정이 이런 까닭에 오는 7월이 된다 하더라도 신규 업체들이 사업 수행능력을 갖출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김해시 청소과 관계자는 "시가 사업자들 간의 차량 및 인원 승계 협상에 개입할 수는 없는 일"이라면서 "신규 업체가 기존 업체의 차량과 인원을 승계하지 못할 경우, 자기들이 알아서 차량을 새로 구입하고 인력을 확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