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시는 27일 시청에서 허성곤 시장과 이정주 부산대병원장, 신종오 신가정의학과의원장, 정재일 삼성의원장, 김태우 보강연합의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ICT 기반 지역건강돌봄 사업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행정복지센터-의원-대학병원 연계
고위험군 체계적인 건강 관리 가능 
시·부산대병원·지역 3개 의원 협약

김해시가 전국 최초로 ICT(정보통신기술) 기반 지역건강돌봄 체계 구축에 나선다.
 
ICT 기반 지역건강돌봄은 ICT를 활용, 건강 고위험군 어르신들이 편리하게 지역 동네의원에서부터 3차 의료기관까지 진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시는 이를 위해 27일 시청 비상대책회의실에서 허성곤 시장과 이정주 부산대병원장, 신종오 신가정의학과의원장, 정재일 삼성의원장, 김태우 보강연합의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ICT 기반 지역건강돌봄의 진행 과정은 이렇다.

만 75세 이상 어르신 중 고위험군 200명을 대상으로 3개(진영읍, 내외동, 장유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앞으로 1년간 시범적으로 진행된다. 

사업 대상인 75세 이상 어르신은 친숙한 공간인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보건소 소속 간호직 공무원의 건강상담을 거쳐 ICT 키트로 선택적 측정 및 관리를 받을 수 있다. ICT 건강측정키트는 고혈압, 심전도, 혈액분석, 요분석 등 30종의 기초 건강검진이 가능하다.

정 후에는 1차 의료기관인 지역 의원으로 건강 데이터가 전송돼 의사가 모니터링한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개인별 건강기록과 건강정보도 제공된다.

이렇게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건강 고위험군 등 응급환자는 원하는 경우 별도의 절차 없이 3차 의료기관인 부산대병원으로 이송돼 관리를 받을 수 있다.

부산대병원은 ICT 지역건강돌봄 체계 구축을 위해 올 10월까지 건강기록 데이터 전송 프로그램인 의료정보시스템(POCT : Point of care Telemedicine)을 개발한 후 김해 행정복지센터에 ICT 건강측정키트를 설치키로 했다.

ICT 기반 지역건강돌봄 체계가 구축되면 행정복지센터, 동네의원, 대학병원간 연계로 건강 고위험군 어르신들이 지역 행정복지센터만 방문하면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또 동네의원 기능 강화로 대형병원 쏠림을 방지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불필요한 병원 방문을 억제할 수 있다. 

시는 지난해 재가 독거노인 등의 가정에 스마트홈 시스템을 구축한 데 이어 올해 ICT 지역건강돌봄 시범사업을 시행하는 등 통합돌봄 스마트케어 시스템에 선도적으로 나서고 있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지역건강돌봄 체계 구축으로 김해형 통합돌봄 스마트케어의 기반을 확대하고 있다"며 "지역 어르신들이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복지와 보건의료를 연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이경민 기자 m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