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시가 올해 법정 문화도시 지정에 또 한 번 나선다. 지난해 아쉽게 탈락한 시는 탈락 원인을 보완해 재도전 한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와야문화축제.

지난해 탈락 원인 분석해 보완
도내 첫 지정 재도전 의지 '활활'
'고도 김해서 미래 목격' 슬로건 
7개 예비사업 약 8억 투입 계획
문체부, 올 12월 결과 최종 발표



'가야왕도' 김해가 정부의 법정 문화도시 지정에 또 한 번 사활을 건다.
 
당초 김해시는 2020년 전국 최초 역사분야 문화도시 지정을 목표로 삼았다. 2018년 12월 제1차 예비문화도시에 선정돼 지난해 1년간 문화도시 예비사업인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을 충실히 수행했다. 진행 과정은 순탄해 보였으나 지난 연말 최종 심의에서 아쉽게 탈락하고 말았다.
 
이후 탈락 원인을 분석한 시는 최근 다시 제2차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했다. 지정 탈락 시 1회에 한해 1년간 예비문화도시 자격을 유지한다는 문화체육관광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올해 한 번 더 예비사업을 추진, 법정 문화도시 지정에 재도전할 수 있게 됐다. 
 
우선 시는 문화도시 심의위원들의 심의결과를 토대로 지난해 사업을 자체 평가했다. 그 결과 △거버넌스 협력체계 △역사의 현재화 △문화도시센터의 독립성과 자율성 강화가 보완해야 할 주요 과제로 꼽혔다. 여기에 시민·전문가 의견을 더해 문화적 협치 모델을 만들었다. 
 
올해 예비사업의 슬로건은 '고도 김해에서 재기발랄한 미래의 역사가 목격되다'이다. 시는 총 7억 8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4개 분야 7개 예비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중 핵심사업은 △문화와 도시경영 △문화와 시민력 △문화와 역사성을 포함한 3개 분야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도시재생 협업과제인 '다어울림광장' 조성도 연계사업으로 추진된다. 특히 올해는 공존과 교류의 문화생태계 가동을 위한 가시적인 실험들이 이뤄질 전망이다.  
 
일단 문화도시센터의 독립적인 공간을 마련하고 센터장의 권한을 강화한다. 또한 문화도시 협의체와 R&D를 운영해 민·관이 문화도시 추진방향과 가치를 함께 모색할 수 있게 한다. 뿐만 아니라 김해를 대동·삼방·장유·진영·동상 5개 권역으로 나눠 도시의 문화적 감수성을 발굴하는 '도시문화실험실', 시민이 주도하는 '와야문화축제' 등도 예정돼 있다. 
 

▲ 지난 6일 진행된 도시문화실험실 워크숍.


이외에도 한옥체험관~동상동 생활문화센터를 연결해 조성하는 '김해 웰컴로 42번길', 역사를 만지는 '감각의 박물관', 문화인물 아카이빙 프로젝트 '김해문화인물 ㄱ-ㅎ', 미래 유산 프로젝트 '뚜르드 가야 장유가도', '리빙테크 분청도자' 등 각종 사업들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제2차 예비문화도시는 현재 김해, 남원, 부평, 오산, 강릉, 춘천, 공주, 완주, 순천, 성주, 통영, 제주 등 총 12개 지역이다. 이들 도시들은 1년간 예비사업을 추진하고, 문체부 문화도시심의위원회의 현장실사를 거쳐 오는 12월 문화도시 지정여부를 결과를 받게 된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지난해 탈락의 원인을 촘촘히 분석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지난 1년 간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더해 올해는 꼭 56만 시민 모두가 기대하는 도내 최초의 문화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문화도시는 시민이 공감하고 즐기는 지역문화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체계를 갖춘 법정도시다. 지역문화진흥법 제15조를 근거로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문체부가 지정한다. 분야는 문화예술·문화산업·관광·전통·역사·영상 등으로 구분된다. 
 
문체부는 2018년 5월 처음 문화도시 추진계획 및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매년 5~10개 문화도시를 지정하고, 2022년까지 30여개로 확대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5년 간 최대 200억 원(국비100억 원, 시비 100억 원)의 예산을 지원 받게 된다. 
 
지난해 12월에는 경기 부천시, 강원 원주시, 충북 청주시, 충남 천안시, 경북 포항시, 제주 서귀포시, 부산 영도구 7곳이 제1차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됐다. 
 
김해뉴스 이경민 기자 m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