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의회 의원과 부산시의회 의원 등이 지난 22일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제공=부산시의회

 김해 등 지역 시민단체·정치권
 결과 발표 촉구 등 움직임 분주
"김해공항 확장안은 문제 많다"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검증 결과 발표와 관련, 김해 등 지역 시민단체와 정치권 등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검증 결과의 조속한 발표와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촉구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경남도의회 동남권 항공 대책을 위한 특별위원회 의원들과 부산시의회, 울산시의회, 전남도의회 의원들은 지난 22일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호소문을 발표했다.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은 "지난 20여년간 염원해 온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은 더는 미룰 수 없으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수도권과 지역이 소모적인 논쟁을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참석 의원들은 "부산·울산·경남·전남 시·도는 자격 미달인 김해신공항 확장계획에 반대한다"며 "수도권 중심체제 가속화·지방소멸 위기를 막을 유일한 대안인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추진하기 위해 공동대응해 왔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금 이 순간, 800만명 부·울·경 주민은 과거 잘못된 정책 결정 트라우마가 만에 하나 재연되지는 않을까 노심초사 불안을 떨쳐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의원들은 "그동안 수차례 미뤄지며 주민들을 애태웠던 검증 결과 발표가 또다시 연기되지는 않을까, 또 김해신공항 확장계획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수준에서 최종 결정이 마무리되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가 없지 않다"며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동남권 관문공항을 지지해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앞서 시민단체 가덕도허브공항시민추진단은 지난 21일 오후 부산 가덕도 대항 일대에서 부울경신공항(동남권관문공항) 가덕도 유치기원 시민홍보 캠페인을 펼쳤다.
 
이들은 800만 부울경 시민들의 염원인 가덕신공항 건설을 정부가 조속히 결정해 줄 것을 촉구하기 위해 시민들이 가덕도에서 모여 풍등을 띄우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해지역 시민단체들도 지난 18일 김해 돗대산 항공사고 현장을 찾아 희생자를 추모하며 김해신공항 확장안에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신공항추진 범시민운동본부 등 5개 단체 회원 60여 명은 이날 돗대산을 찾아 중국 민항기 추락사고 희생자를 추모하며 신공항 확장안에 반대했다. 허성곤 김해시장과 김정호 김해을 국회의원, 김형수 김해시의회 의장 등도 행사장을 찾았다.
 
돗대산은 2002년 4월 15일 중국 민항기가 추락해 사상자 129명이 발생한 곳이다.
 
시민단체들은 "김해공항 확장안의 경우 이착륙 시 안전·소음 문제가 제기된다. 부울경 800만 시민은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김해신공항 건설계획에 절대 반대한다"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이 가장 바람직한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는 최종보고서 작성을 앞두고 현재 막바지 의견조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증위 안팎에서는 김해공항 확장과 관련, 4개 주요 분야가 모두 중요하지만 김해공항이 '이착륙 안전'을 회피하기 어려운 구조적 문제가 있다는 공감대가 확산돼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지난해 12월 출범한 검증위는 지금까지 김해신공항안의 안전과 소음, 환경, 수요 등 4개 분야 14개 쟁점을 들여다봤다. 
 
김해뉴스 이경민 기자 m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