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화가 엘리자베스 키스는 일본에서 잡지사를 운영하던 언니 엘스펫을 따라 1919년 3월 한국을 처음 방문했다. 부산에 도착한 키스는 경부선 기차 창밖으로 펼쳐진 한국의 산하, 커다란 황소에 땔감을 잔뜩 싣고 걸어가는 농부, 옹기종기 모여 있는 초가집과 기와집을 보며 강렬한 창작욕을 느꼈다. 동시에 총칼을 차고 승객을 검문하는 일본 경찰의 모습에서 한국이 일본에 점령당한 현실을 느꼈다. 1921년 서양인 화가로는 처음으로 서울에서 전시회를 열었고 1934년에도 열었다. 그는 "일본의 압제 속에서도 의연함을 잃지 않았던 한국인의 강인한 성품을 알게 되었고 존경하게 됐다"고 했다.
 
<영국화가 엘리자베스 키스의 올드 코리아>는 한국을 사랑한 두 영국인 자매의 시선으로 100년 전 옛 한국을 포착한 책이다. 일제강점기 한국인의 일상과 풍속을 진솔하게 그린 엘리자베스 키스의 한국 소재 그림 85점이 책의 주축을 이룬다. 판화 35점, 수채화 46점, 드로잉 4점 등 키스가 한국을 소재로 그린 작품을 모두 실었다. 완전 복원판에 실린 키스의 그림은 한국인의 일상생활, 아름다운 한국 여성들, 한국의 풍속, 인상적인 한국의 풍경, 선비와 양반, 다양한 한국 사람들, 한국의 아이들, 이순신 장군 초상화(추정) 등으로 분류돼 있다. 완전 복원판은 키스의 작품 수집가이자 연구자인 재미교포 송영달 씨가 30여 년간 발굴한 키스의 한국 소재 그림 일체와 연구성과를 집대성한 결과물이다.
 
송 씨는 미국에서 대학교수로 살아가다 키스의 작품을 발견한 뒤 삶이 완전히 바뀌었다고 고백한다. 책에는 한국 문화와 한국인에 대한 깊은 애정과 이해를 바탕으로 아름다운 작품을 남긴 키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이 오롯이 담겼다.  

부산일보 김상훈 기자 neato@busan.com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