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 부원동에 들어서기로 예정된 NHN의 제2데이터센터 건립을 놓고 환경단체와 김해시·NHN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사진은 판교동에 위치한 NHN 제1데이터센터 전경. 사진제공=NHN

전자파 등 시민건강 위협 우려 
환경단체·NHN측 주장 엇갈려
지역인재 고용창출도 갑론을박
시 “모든 정보 투명하게 공개"



인터넷서비스 기업 NHN의 제2데이터센터(토스트 클라우드 센터2·TCC2) 건립과 관련, 부지 적절성 논란이 김해지역 내에서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데이터 센터는 각종 데이터를 모아두는 시설로 보통 서버를 적게는 수백 대, 많게는 수십만 대 동시에 운영된다. 김해에는 최종 10만대의 서버가 운영될 예정이다. 부지 적절성 논란은 도심 한 가운데에 10만대의 서버가 24시간 가동되는 시설이 들어서는 것이 맞느냐는 것이다. 김해시와 NHN 측은 "전자파 등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지역 환경단체와 인근 주민·지주들의 반발은 아직 계속되고 있다.
 
특히 당초 문제 제기를 한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련)은 최근 김해시에 추가 질의를 담은 공문을 발송했으며, 유사 시설이 들어선 타 지역에 대한 측정까지 해보자고 제안해 놓고 있다.
 
NHN 제2데이터센터와 부속시설 등은 김해시청 맞은편 부원동 일원 6만 6350㎡(약 2만 평) 부지에 내년 상반기 착공, 2022년 하반기 운영될 계획이다.
 
IT기업 NHN은 지난 2013년 네이버의 게임사업 부문을 법인 분할해 설립한 코스피 상장 중견기업이다. 게임과 결제, 엔터테인먼트 등 IT기반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 논란의 핵심은?
 
환경련은 최근 NHN 제2데이터센터 건립과 관련, 해당 부지의 부적절성을 거론하며 '열섬현상', '전자파 방출', '화학물질 방출'은 물론 고용창출 효과도 미미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김해시는 지난달 경남도와 NHN(주), HDC현대산업개발과 'NHN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및 스마트홈 시범단지 조성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이를 계기로 디지털경제 핵심 기반인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첨단산업으로의 체질 개선 기회 마련, ICT·빅데이터·인공지능 산업 연계로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NHN은 김해 R&D센터에 필요한 연구 인력을 2022년부터 연차 계획에 따라 지역 인재 500여 명을 고용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환경련은 우선 전자파 방출과 열섬 현상 등을 우려했다.
 
환경련 주장에 따르면 10만대의 서버를 운영하면서 사용하는 전력량은 100만 가구가 동시에 사용하는 전기량에 맞먹는데, 여기서 나오는 전자파의 양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이다. 또한 서버 하드웨어를 식히기 위한 냉각장치(냉각수)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이 수증기 형태로 배출되면 시민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더운 도시' 김해 지역의 열섬현상도 심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환경련은 김해시와 NHN이 내세우는 '고용창출효과'도 거의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서버 가동에 따른 인력이 기대만큼 많지 않으며, 본사가 들어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자체 세수 등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환경련의 주장에 대해 NHN도 적극적인 반박에 나섰다. NHN은 최근 김해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데이터센터가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 시설인 것은 맞지만 열섬현상이 발생할 경우 센터 운영 역시 어려워진다. 여름철 외부 기온에 비해 냉각타워를 통해 나오는 공기가 더 차갑고 습해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NHN은 전자파와 관련, "TCC2에서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전자파는 일반 가정집 평균 수치 0.6mG(밀리가우스)보다 낮은 0.16mG 수준이다. 전자파에 의한 영향은 극히 낮다"고 밝혔으며 "냉각수로는 별도 화학 약품을 사용하지 않고 순수한 수돗물을 사용한다. 외부로 방류하지도 않을 것이기 때문에 주변 수질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한 2022년부터 연차 계획에 따라 지역 인재로 500여 명을 반드시 고용할 것이라고도 약속했다. 
 

▲ 김해시청 맞은편에 위치한 NHN 제2데이터센터 건립 예정 부지 전경.

 
■ 기존 타 시·도 살펴보니
 
네이버는 지난 2019년 용인시 기흥구 공세동 산 30번지 일원, 13만 여㎡ 부지에 제2데이터센터 건립을 추진하려다 주민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용인 데이터센터는 이미 춘천에 세워져 있던 기존 첫 번째 데이터센터 '춘천:각'(서버 7000대)의 2.5배인 1만 7500대 서버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예정 부지가 초등학교와 아파트 단지 사이에 위치해 있었다는 점이다. 
 
당시 해당부지 인근 주민들은 현재 환경련이 TCC2 건립을 반대하는 이유와 유사한 주장을 펼쳤다. △학교·아파트 사이 산업단지 입지 부적합성 △환경오염과 주민의 건강과 안전 위협 △전자파 피해 우려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의문 △초등학교 학습권 침해 △시민 주거지 인근의 난개발 등이었다. 
 
주민반대민원이 거세지자 용인시는 지난해 5월 주민들이 제기하는 유해성 의혹을 검토해 신청서류를 보완할 것을 네이버 측에 통보했고, 네이버는 "피치 못할 사정으로 사업을 중단한다"며 데이터센터 건립 계획을 철회했다.
 
이후 네이버는 지난해 7월 건립 후보지 조건을 다듬어 건립 부지를 재차 공모했고 여기에 60개 지자체가 136곳의 부지를 내놓겠다고 나섰다. 결국 네이버의 제2데이터센터 부지는 세종특별자치시로 최종 낙점됐다. '세종:각'은 춘천의 첫 번째 데이터센터 '각'보다 6배 이상 크다. 
 
또 NHN의 첫 번째 TCC1은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에 위치해 있다. 약 2만 5000대 가량의 서버가 운영되고 있으며, 50여 명의 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김해는 판교의 4배 규모이다.

 
■ 향후 과제·전망은?
 
환경련의 주장과 NHN측의 반박에도 불구, 앞으로 풀어가야 할 의문과 과제들은 남아있다. 전자파, 열섬현상 등 각종 의문에 대한 객관적 증명은 물론 인근 주민들과 지주들의 반발 등을 어떻게 해소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환경련은 최근 김해시에 제2데이터센터 관련 추가 질의를 담은 공문을 발송했다. 공문에는 '데이터센터에서 5G통신을 사용하면 초고주파 전자파가 나오지 않는가?', '전력선을 지중 매립하면 전자파가 얼마나 줄어드는가?', '예상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냉각장치에 사용되는 냉매는 어떤 것이고 어떤 공조시스템을 적용하는가?' 등 20개에 달하는 질문이 포함됐다. 
 
환경련 관계자는 "아직 해소되지 않은 의문점이 많다. 특히 지역인재를 고용할 것이라면 굳이 도심에 입주할 필요가 없어 보인다"며 "김해시에도 NHN 답변의 사실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판교 TCC1을 함께 방문해 열섬·전자파 발생 여부를 실측하자고 제안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환경련은 특히 용인시의 사례를 들며 "수십억 원의 세수효과와 일자리 창출효과를 가진 데이터센터가 용인시에서는 퇴짜를 맞았다"며 "김해에 데이터센터 유치가 필요하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시민건강부터 면밀히 따져야한다"고 말했다. 
 
부지 인근 주민들 사이에서도 최근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여론이 생겨나고 있으며, 지주들의 토지 수용 우려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NHN 관계자는 "김해 NHN데이터센터 건축 준공 이후 필요할 경우, 각종 수치 측정을 위해 외부 공인기관에 의뢰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김해시 관계자도 "당초 취지가 퇴색되지 않게끔 데이터센터 건립과 관련해 제기된 의문·지적사항에 대해서는 공공 인증기관의 측정 정보를 비롯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 필요하다면 시민설명회 등도 진행해 의혹을 해소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이현동 기자 hdlee@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