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시는 21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허성곤 시장과 간부 공무원, 시민 공약평가단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7기 시장공약사항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전국 지자체 평균 34.34%보다 크게 높아
시 "주요 공약사업에 행정역량 집중 추진" 

김해시는 민선7기 출범 2년을 맞아 21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허성곤 시장과 간부 공무원, 시민 공약평가단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7기 시장공약사항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민선7기 2년 동안 공약사업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자 개최됐다.

완료된 사업의 지속적인 추진 방안과 부진사업에 대한 문제점 분석, 시민 공약평가단의 질의응답을 통한 효과적인 향후 이행방향을 모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시는 이날 일자리경제도시, 가야문화교육도시, 희망복지도시, 친환경미래도시의 4대 분야 총 161개 세부사업으로 이뤄진 공약사업 중 이미 완료된 27개 사업과 완료 후에도 추가 계획에 따라 계속 추진 중인 사업 53개 사업 등 모두 80개 사업을 이행 완료해 49.7%의 공약이행률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시는 "현재 공약이행률은 전국 지자체 평균 34.34%보다 월등히 우수한 실적이다"고 텃붙엿다.

허 시장은 이미 지난 5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최우수 등급인 SA등급을 받은 바 있다.

주요 완료사업은 △의생명 의료기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2024년 전국체전유치 △국제안전도시 공인 △경남콘텐츠기업육성센터 건립 △김해형 청년카드 도입 △청년몰 조성 △동부치매안심센터 건립 △김해시민 안전보험 운영 △횡단보도 음성안내시스템(시각장애인대상) 확대 △부봉지구 도시계획도로 개설 등이다. 

사업계획에 따라 차질 없이 정상 추진 중인 사업은 72건으로 △안동공단 재개발사업 △국립가야역사문화센터 유치 △영남권 화훼종합유통센터 건립 △노무현대통령 기념관 완공 △서부장애인복지센터 건립 △도시재생 뉴딜사업(내외, 삼방지구) 등이 있다. 

시는 또 △비음산터널 추진 △대형 종합병원 유치 등 9건의 장기 추진사업에 대해서도 반드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허 시장은 "공약사업은 민선7기 4년간 반드시 지켜야 할 시민과의 약속으로, 코로나19 등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도 맡은 임무를 충실히 해온 직원들과 공약사업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조언을 아끼지 않은 시민 공약평가단에 감사하다"며 "아직 완료되지 않은 주요 공약사업에 대해서는 행정역량을 집중해 모든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된 김해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이경민 기자 m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