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락국 생성에 중요한 지정학적 위치를 차지했던 칠산에서 굽어보이는 넓은 들판이 넉넉하고 풍요로워 보인다. 사진/최산·여행전문가 tourstylist@paran.com
이미 김해는 봄기운이 완연하다. 햇볕은 따사롭고 김해평야에는 아지랑이가 아롱거린다. 그 사이를 흐르는 서낙동강 지류들은 봄 햇살에 맑은 눈망울 반짝이며 흐르고 있다. 너른 평야를 바라보며 낮은 구릉 따라 봄 마중을 하기에 아주 좋은 날씨이다. 군데군데 들꽃도 낮게 엎드려 꽃피울 것이고, 산들산들 봄바람도 산골짜기로 향해 불어 올 것이다.

'봄길 따라 가는 산행', 이번 산행은 '칠산(七山)'의 낮은 언덕배미 산길을 사부작사부작 걸어보는 트래킹코스다. 칠산은 가락국 생성에 중요한 지정학적 위치를 차지하는 곳으로, 일곱 개의 산봉우리가 솟아있어 칠봉산이라 불리기도 했다. 풍유동에서 시작하여 이동까지 칠산의 구릉을 따라 편한 걸음으로 종주를 한다.
 
풍유삼거리에서 개인택시김해시지부 사이 길, 경성철강 오른쪽 골목으로 길을 택한다. 곧이어 풍유1통 마을회관이 나오고, 오른편 대나무 울타리를 따라 어슬렁거리며 오른다. 까치 한 마리가 시끄럽게 '까작까작'거린다. 곧이어 넓은 묵정밭을 끼고 칠산으로 오르는 들머리가 보인다.
 
들머리에 선다. 임호산~함박산의 능선이 손에 잡힐 듯 가깝다. 그 앞으로 봉곡천과 남해고속도로가 서로 교차하며 제 갈 길을 가고 있다. 조금 더 오르니 화목 벌의 비닐하우스가 펼쳐지고, 멀리 부산의 산들이 보일 듯 말 듯 하다. 묵정밭에는 아낙들이 담소하며 쑥과 냉이를 캐고 있다.
 
본격적인 산길로 접어들자 싱싱하게 뻗은 아름드리 소나무 군락들이 길손을 반긴다. 면면을 보니 오랜 세월을 잘 견뎠다. 심하게 꺾이지도 않았지만 그렇다고 굴곡 없는 생애도 아닌 듯, 완만한 곡선이 세월 따라 편안한 휘임 새를 만들었다. 솔바람도 적당하고 가지 사이로 비치는 햇살도 그윽하다. 참 호젓한 길, 첫인상이 좋은 칠산의 길목이다.
 
임도 따라 솔방울들이 제법 굴러다닌다. 툭 차보니 맑은 소리가 난다. 겨우내 몸뚱이는 마르고 그 안의 영혼만이 맑게 자리하고는, 오가는 자들의 발길질에 투명한 울림을 내는 것이리라. 길섶으로는 마삭덩굴이 새잎을 내며 따르고, 볕 좋은 곳마다 쑥 어린잎들이 고개를 내밀고 꼬물거린다.
 

▲ 봄이 오는 소리로 요란한 칠산 아랫 마을 풍경.
곧이어 체육시설을 지나자 아카시나무 군락이 45도 각도로 누워 자라고 있다. 평야를 가로지르던 큰바람이 낮은 구릉의 칠산 나무들을 유린했을 것이다. 칠산 오르기 전 마을이 옛날 풍류리인데, 바람이 거세게 불어오는 마을이라 생긴 지명이다. 그 이름을 여지없이 확인 시켜주는 것 같다. 오죽하면 1947년에는 '바람 센 마을'을 '풍족함이 머무는 마을'이 되라고 유유동(留留洞)으로 고쳤을까?
 
'바스락' 소나무 가지에서 소리가 들린다. 자세히 보니 청설모다. 두 마리가 서로 희롱하며 가지와 가지 사이를 넘나든다. 새들은 또 왜 이리도 재재대는지, 참새·박새·곤줄박이 등이 각각의 음색으로 제 짝을 찾고 있다. 봄은 한창 모든 생명들에게 사랑의 힘을 북돋우고 있는 중이다.
 
갑자기 시야가 환하다. 성주 이씨 부부 묘 앞. 칠산 앞 남포 벌과 해반천이 시원스레 열린다. 원래 남포 벌은 '남포어장'을 형성하던 어족이 풍부한 바다였다. 남포는 지금의 칠산 앞 화목 3·4통 지역으로, 남포어장을 관할했던 포구다. 그러다 물길이 죽자 갈대밭 지대로 변하고, 해방 후 차츰 개간되어 오늘날의 남포 벌이 된 것이다.
 
길을 다시 재촉한다. 억새군락이 보인다. 제 씨앗 다 털어낸 억새들이 마치 해산한 아낙처럼 봄바람에 편안히 몸을 맡기고 있다. 억새군락 사이로 주인 따라 나선 강아지가 아장아장 길을 오른다. 홰홰 흔드는 강아지 흰 꼬리가 영락없이 바람에 날리는 억새꽃 같다.
 
몇 번째 봉우리인지 잠깐 오르니, 봉우리 끝에 벤치 두 개가 놓여있고, 그 앞으로 남포 벌과 해반천이 시원하다. 봉우리를 내려서면서 장유 시가지가 멀리 보인다. 반룡산 자락과 멀리 불모산의 위용도 펼쳐진다. 그리고 보니 능선을 돌아들 때마다 왼편 남포 벌과 오른편 장유 시가지가 교대로 나타났다 사라진다. 굴암산~금병산 능선이 길게 이어지며 이 두 풍경을 이어주고 있다.
 
▲ 칠산동 고분군 조개패총. 주위 구릉 전체에는 3~6세기 고분들이 집단으로 묻혀 있다.
다음 봉우리에 오르니 김해의 대표적인 고분군 중 하나인, '김해 칠산동 고분군' 표지판이 서 있다. 원래 이 칠산은 평야지대에 독립하여 위치하여 주변에 많은 유적을 분포하고 있다. 구릉 전체에는 3~6세기의 고분들이 집단적으로 묻혀있으며, 구릉 아래에는 고인돌과 조개패총 등이 산재해 있는 곳이기도 하다. 경상남도 기념물 제 98호로 지정되어 있다.
 
가는 길마다 새소리가 시끄러울 정도다. 온갖 음색으로 쫑알대며 사람 발길을 잡는다. '삐! 삐!' '찌르르르~' '벳쫑 벳쫑' '휘! 휘이~' '자르르~ 자르르~' 이렇게 청아한 새소리를 다 알아듣지 못해, 아쉬움이 '눈 뜬 장님' 심정이다. 그래서인지 가만히 듣고 있는 나그네 머리 위로 곤줄박이가 날아들어, 위로하듯 햇빛에 제 그림자 어지럽게 비추인다.
 
한 봉우리 내려오는 길. 봉분 하나 뒷등을 보이고 있다. 예사롭지 않아 돌아보니 '고려병부상서겸도원수분성군배공지묘'라는 빗돌이 서있다. 분성 배씨 수관조(受貫祖)인 분성군 배원룡의 묘다. 묘갈문(墓碣文)을 보니 김해문화원장을 지냈던 향토사학자 이병태 선생이 짓고 영남의 거유 화재 이우섭 선생이 글을 썼다. 묘의 규모가 웬만한 왕족의 규모다. 사자석이 묘 입구를 수호하고, 장명등이 묘를 밝히며, 문관석이 묘를 지키고 있다.
 
묘 아래에는 칠산재란 분성배씨 재실이 서있다. 칠산재를 관리하는 이영자씨에 의하면 건립한 지 280여년이 되었다고 한다. 주변경관의 보존상태가 좋고 묘와 재실의 배치관계를 잘 보여주는 조선후기 유교 건축의 좋은 자료이다. 재실 앞의 포구나무(느티나무) 2그루도 함께 심었다고 하는데, 그 생김새가 엄결하기 이를 데 없다.
 
▲ 분성 배씨 수관조인 분성군 배원룡의 묘 아래에 있는 재실 칠산재. 건립된 지 280여년이 지났다.
왔던 길을 거슬러 봉분 옆길로 다시 능선을 탄다. 또 한 봉우리를 넘으니 대나무 숲이 나타난다. 대밭에서 푸른 바람소리가 드나든다. 청량한 댓잎 서걱임에 마음마저 이리저리 스치며 아득해진다. 대숲으로 난 길을 걷는다. 그 짙고 푸름에 나오기가 싫어진다. 까마귀 한 마리 무심하게 '까옥까옥'대며 날아간다.
 
나무계단으로 잠시 내려오니 양지 바른 곳에 무덤 몇 개 있고, 그 주위로 푸른 깨알 같은 쑥이 올라와 쑥밭을 이루고 있다. 파란색 큰개불알꽃도 한 무더기 피었다. 봄까치꽃이라고도 부르는데, 올해 첫 들꽃과의 조우다. 무릎 꿇고 그들과 눈을 맞춘다. '반갑다 얘들아 무럭무럭 자라거라~'
 
다시 새 봉우리를 탄다. 칠산 중 제일 높은 봉우리이다. 경사가 높아 계속 오르자니 꽤나 숨이 찬다. 잠시 뒤를 돌아보니 지나쳐 왔던 칠산의 여러 봉우리들이 올록볼록 솟아있다. 몇 분을 거칠게 오르자니 봉우리 정상. 노송 몇 그루 서있고, 그 앞에 너덧 명은 족히 편하게 앉을 평상이 놓여있다. 잠시 앉아 물 한 모금 마신다.
 
노송 사이로 남포 벌을 바라보는데, 책에서 읽은 금릉8경이 생각난다. 김해의 아름다운 풍경을 노래한 것인데, 칠산에서 바라볼 수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남포어화(南浦漁火)다. 남포어장의 고기잡이배 등불이 밤에 깜빡깜빡 비칠 때, 그야말로 밤을 수놓는 꽃무리가 칠산 앞바다에서 피어나는 것이다.
 
평상을 털고 길을 나서니 억새군락 앞에 소삼각점이 보인다. 칠산의 정상이란 뜻이다. 진행방향 쪽으로 장유의 반룡산이 크게 보인다. 거칠게 오른만큼 내리막도 험하다. 조심스레 내려오니 큰 분묘가 또 한 기 보인다. 칠산에는 인물이 많다더니 분묘만 보아도 알 것 같다. 가락시대부터 풍족한 지역이라 많은 인물이 탄생하고, 묻힌 것 같다.
 
▲ 칠산 일곱 우물 중 하나로 추정되는 화목동 길가 우물. 아직도 우물 안엔 물이 찰랑찰랑 고여 있다.
또 한 봉우리를 왼쪽 허리 쪽으로 오른다. 곧이어 조만강 물길이 살짝 보이고, 김해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가 보인다. 칠산의 마지막 내리막길. 이 내리막만 내리면 칠산 날머리로 떨어진다. 마을과 인접한 곳이라 그런지 공동묘지가 형성되어 있다.
 
무덤 사이로 꼬불꼬불 나있는 길 따라 발걸음을 잰다. 그리고 고개를 들어 마지막 조망을 한다. 용지봉에서 굴암산으로, 태정산으로 흐르는 산줄기가 버티고 섰다. 조만강 푸른 물길도 윤슬에 찰랑찰랑하다. 산을 내려오자 풍경소리가 '딸랑' 울린다. 가만 보니 음식갤러리 칠산고가가 산길을 끼고 있다.
 
산 밑 마을에는 꽃봉오리 터져 오르는 소리로 요란하다. 집집마다 매화꽃들이 벙글어 하나둘 꽃잎을 열고, 산수유나무와 목련나무의 꽃잎에는 바야흐로 노랗게 하얗게 봄의 노래를 부르기 직전이다. 그렇게 봄이 꽃 속에서 기지개를 켜고 있음이다.


Tip. 칠산 아랫마을 봄풍경
담 너머 산수유 노란 꽃들의 희롱에 취하다

칠산에서 내려와 아랫마을을 봄볕 따라 걷는다. 지금은 공장지대와 자연마을이 혼재해 있지만, 오래지 않은 시절에는 일곱 봉우리마다 마을과 우물이 하나씩 있었다.
 
이동마을에는 집집마다 매화나무에 꽃봉오리가 맺혀있다. 성질 급한 놈은 벌써 꽃을 피워냈다. 하얀 꽃잎 사이로 수많은 벌들이 '앵앵'대며 맴을 돈다. '꽃과 벌'이 정분 난, 그야말로 자지러지는 봄 나절이다.

담 너머로 산수유나무가 있는 집들은, 노란 꽃들이 담사이로 '출렁출렁' 사내를 호객하는 기생집 아낙과도 같다. 자기도 모르게 다가가 아릿한 향내에 취해 정신을 잃는 것이다. 그 담 아래에는 큰개불알꽃이 한 가득 파란색 꽃을 피웠다. 상서롭지 못해 함부로 부르기가 민망하다. 그래서 시골에서는 봄까치꽃이라고 부르는데 그 이름이 더 잘 어울린다. 봄소식을 알리는 꽃이라 해서 그렇게 부르는 모양이다.

화목동 쪽으로 가다보니 길가에 우물 하나 눈에 띈다. 칠산의 일곱 우물 중 하나인가 보다. 아직까지 물은 찰랑찰랑 고여 있고, 주변은 정갈하게 정리되어 있다. 우물 안에도 봄볕은 여지없이 비집고 들어앉았다.

화목1통 수안마을. 인근 산과 인접한 밭둑에 하얀 벚꽃 꽃잎이 내려앉은 것 같다. 다가가 보니 조개 무덤이다. 재첩과 백합 종류가 서로 섞여 있는데, 패각이 석회화 되어 눈이 부시게 하얗다.

모든 것이 봄과 함께 정분 난 시절이다. 칠산 아랫마을은 꽃도, 우물도, 조개 무덤마저도 봄과 함께 춘흥에 젖었다. 그러거나 말거나 산을 내린 나그네도, 봄 한 사발에 얼근하게 취해 발걸음마저 갈지자 행색인 것이다.







최원준 시인/문화공간 '守怡齊수이재' 대표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