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수정 수정안과 원장

미소에는 진짜 미소와 가짜 미소가 있습니다. 진짜 미소는 가슴속에서 우러나와서 저절로 짓게 되는 미소이지만 가짜 미소는 겉으로만 짓는 미소입니다. 미소 근육을 처음 밝혀낸 프랑스의 신경심리학자 기욤 뒤센(Guillaume Duchenne)의 이름을 따서 진짜 미소를 뒤센 미소라고도 부릅니다. 가짜 미소는 팬암 미소라고도 하는데 한때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항공회사였던 팬암(Pan-Am)의 승무원들이 근무 중에 전형적으로 보여준 미소를 풍자한 것입니다. 진짜 미소는 입술 끝이 위로 당겨질 뿐 아니라 두 눈이 안쪽으로 약간 모이면서 눈가에 주름이 나타나고 두 뺨의 상반부가 들려지게 됩니다. 비록 마스크를 썼다 하더라도 진짜 미소는 상대방에게 행복한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그런데, 가짜 미소는 인위적으로 만든 표정의 변화로 입 주위에서만 웃는 표정을 짓게 되므로 상대방을 깊이 감동하게 하기는 힘들지만 많은 사람들을 부드럽게 응대해야 하는 현대 사회 생활의 삶에서 꼭 필요한 덕목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마스크 생활이 의무화되고 일상화되면서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는 입 꼬리만을 올려서 웃는 가짜 미소로는 웃고 있는 것을 알 수가 없게 되어 버렸습니다. 그래서 지금 세계적으로 입 주위에서 그쳤던 가짜 미소를 발전시켜서 눈으로 웃는 '스마이즈(smize)'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스마이즈(smize)’는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단어인데 미소(smile)와 응시(gaze)를 합성한 신조어입니다. '스마이즈'는 미국의 유명 모델인 티아라 뱅크스가 모델 선발 TV 쇼에서 처음 내어 놓았다고 하는데, 함부로 웃어서는 안 되는 모델들에게 오직 '눈빛'으로 '기쁨과 열정을 뿜어내라'고 스마이즈를 강조했다고 합니다. 스마이즈를 잘 구사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입꼬리 근육은 아무런 감정 없이도 쉽게 올릴 수가 있으나, 스마이즈를 위한 눈 주위의 근육은 행복한 감정이나 친절한 마음 없이는 움직이기가 무척 힘듭니다.  호텔, 식당, 항공사 등의 서비스 업체에서 기존에 훈련했던 미소 짓는 방법은 치아를 보이면서 입꼬리를 올리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이마와 눈 주위 근육을 눈동자 쪽으로 집중시키고 광대뼈를 마스크 위로 돌출되도록 끌어올려 눈웃음을 만들어서 마스크 위로도 미소를 지을 수 있는 스마이즈 훈련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또 좀 더 자연스러운 스마이즈를 위해서 "사랑하는 사람이나 감동적인 경험을 떠올리면서 스마이즈를 하라"고 가르친다고 합니다.
 
서양 사람들은 감정의 표현을 입으로 하는데 비해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감정 표현을 눈으로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입을 가리는 마스크에 대한 거부감이 서양 사람들에게서 우리나라 사람들보다 더욱 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서양 영화의 인기 있는 주인공들인 배트맨이나 쾌걸 조로를 보면 모두 눈 주위는 가렸으나 입은 노출한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영화 속에서의 의로운 도적들은 모두 입을 가린 복면 마스크를 쓰고 있습니다. 이런 면을 본다면 서양 사람들은 스마일을, 우리나라 사람들은 스마이즈를 잘하는 편일 것 같습니다.
 
마스크가 일상화되고 언제 마스크를 벗게 될지 모르는 암울한 시대라서 이제는 사람을 호모 사피엔스가 아닌 호모 마스크쿠스라고 불러야겠다고도 합니다. 마스크 착용이 필수인 호모 마스크쿠스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지금은 신체의 어느 부위보다 눈이 아름다울 필요가 있겠습니다. 눈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서는 눈 주위의 근육인 안륜근을 잘 훈련해야 하는데, 눈을 감고 3초를 센 후 눈을 번쩍 뜨는 운동을 꾸준하게 하게 되면 안륜근 훈련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안륜근을 훈련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웃는 마음을 갖는 것입니다. 눈을 아름답게 만드는 안륜근을 움직이는 스위치는 바로 '웃는 마음' 속에 있는 것입니다. 세익스피어는 '마음을 웃음과 기쁨으로 감싸라. 그러면 일천 가지 해로움을 막아주고 생명을 연장해줄 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암울한 이 코로나19 시대를 건강하게 잘 헤쳐나가기 위해서 스마이즈를 많이 하도록 합시다.     김해뉴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