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원시가 9월 모녀사망사건을 계기로 ‘창원형 사회안전망’ 구축에 나선다.

 9월 연립주택서 모녀 사망 계기
 사회적 고립가구 대책 마련 일환
 부시장 팀장 18개 부서 TF 구성 
"촘촘하고 안전한 그물망 구축"



창원시가 '창원형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최근 구성, 창원만의 새로운 사회안전망 구축에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9월 한 연립주택에서 모녀가 숨진 지 수일이 경과한 후 발견되면서 기존 복지체계에서 벗어난 채 사회적으로 고립된 가구에 대한 대책 마련이 절실해진 데 따른 것이다.
 
시는 정혜란 제2부시장을 총괄팀장으로 한 TF를 최근 구성했다. 2개반 18개 부서다. 이달 중 1차 회의를 소집해 브레인스토밍식 정책회의를 거쳐 11월 중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할 예정이다.
 
시는 우선 제도 밖 대상자를 발굴하기 위해 보건소, 읍면동별 사회단체와 연계해 정신질환자, 은둔가구 등을 전수 조사키로 했다. 이달 중 대상가구를 선별해 11월 중 고위험군 가구 가정방문으로 복지 상담에 나서기로 했다. 
 
또 아동보호시설 퇴소아동에 대해 아동보호전담요원이 일정기간 동안 의무적으로 모니터링을 하도록 사후관리 체계를 개편키로 했다. 당초에는 본인이나 보호자가 거부할 경우 사후관리를 할 수 없는 한계가 있었다. 
 
시는 이러한 정책을 통해 복지서비스에 대한 경계를 없애고 복지정책이 누구에게나 미칠 수 있도록 차츰 수혜범위를 넓혀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자발적 거부자, 은둔가구 등을 포기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제도권 내로 포괄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는 복안이다.
 
상대가 원하지 않는 제도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드러날 수밖에 없는 위기신호를 감지하고, 이를 인적안전망과 면밀히 연계해 대상자가 차츰 지역사회에 녹아들 수 있도록 촘촘하고 따뜻한 안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시는 또 사람과 기술, 부서와 기관, 민간과 공공이 융합해 유기적으로 살아 움직이는 차세대 복지시스템 구축을 추진하는 한편 인적안전망도 더 탄탄히 다지기로 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이 주된 기조로 자리 잡으면서 더욱 소외될 수밖에 없는 위기가구를 폭넓고 촘촘한 안전그물망으로 걸러내 그늘에서 양지로 이끌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해뉴스 최인락 기자 irr@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