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원시가 간선급행버스시스템(S-BRT) 도입을 추진 중이다. 일각에서는 여론 수렴,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진은 인근 부산에서 운영중인 BRT(중앙버스노선). 전형철 기자

낙후된 대중교통 근본정책 변화
 대다수 시민도 도입에 찬성 입장
 교통대란, 세금낭비 우려 시각도
"여론 수렴·공감대 형성 병행돼야"



창원시가 추진 중인 간선급행버스시스템(S-BRT) 도입을 두고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창원 대중교통 혁신이라는 근본 취지에도 불구하고, 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교통혼잡과 운영효과 부족에 따른 세금낭비 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많다.
 
이 때문에 대중교통 정책 변화에 따른 시민 의견 수렴과 공감대 형성 등을 꾸준히 병행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창원시는 대중교통 혁신을 위한 근본 정책으로 '친환경 S-BRT(Super-BRT)' 도입을 추진 중이다. 
 
S-BRT는 전용차로, 첨단 정류장 등을 활용해 지하철과 같은 수준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최고급형 BRT를 말한다. 교통 체증 없는 일명 '도로 위의 지하철' '바퀴달린 지상철'로도 불린다.
 
인근 대도시 부산도 2016년 말부터 BRT를 도입, 현재까지 총길이 14㎞의 BRT를 운영 중이다.
 
도시철도(지하철)가 없는 창원은 S-BRT가 낙후된 대중교통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근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총사업비 584억 원(국비 292억 원, 지방비 292억 원)을 들여 2020∼2023년 1단계 원이대로 S-BRT(도계광장∼가음정사거리, 길이 9.3㎞), 2단계로 2023∼2025년 3·15대로 BRT(육호광장~도계광장, 길이 8.7㎞)를 구축할 예정이다.
 
창원시정연구원 전상민 연구위원은 최근 열린 '창원 BRT 시민 대토론회'에서 "창원시 대중교통의 가장 큰 문제점은 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이 시내버스가 유일해 서비스 경쟁이 이루어질 수 없는 구조이다"며 "대중교통 혁신을 위한 근본적인 정책으로 창원형 버스 준공영제, 친환경 S-BRT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가 조사한 창원 시민의식 결과에서도 응답자 87%가 BRT 도입을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부 시민들은 교통대란을 벌써부터 우려하고 있다. 1단계 도계광장~가음정사거리 구간은 현재도 출퇴근 시간뿐만 아니라 낮에도 교통량이 많은 곳이다. S-BRT가 도입되고 정류장까지 설치되면 차가 다닐 수 있는 차로는 더 줄어들어 교통 혼잡이 가중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세금 낭비를 걱정하는 시각도 있다. 한 시민은 "18㎞를 버스로 빨리 가봐야 몇 분 차이밖에 나지 않을 텐데 세금 600억 원이 투입된다. 설치 후 매년 관리를 위해 돈을 얼마나 더 쓸 지 끔찍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창원시는 시민 불편 최소화와 세금 낭비 방지를 위해 철저히 준비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화단과 자전거 도로 등 기존 도로를 확장해 자동차 차로를 3개까지 확보하는 등 운전자 불편을 줄이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며 "또 버스준공영제, 노선 개편, 환승 확대 등과 함께 대중교통 이용률을 끌어올려 세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하는 다양한 방안들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S-BRT 도입으로 현재 24%에 불과한 창원의 대중교통 이용률을 40%까지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김해뉴스 전형철 기자 qwe@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