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제대학교가 총장 명의로 보낸 메일을 놓고 일부 구성원들 사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총장 명의로 기금 관련 메일 발송
 일부 구성원 "기부금 강요인 듯"
 인제대 "학생 위해 쓰이는 기금"
"참여 않더라도 불이익 없을 것"



인제대학교가 논란이 되고 있는 '코로나19 극복 인제사랑 기금'을 내년 1월 중순까지 모금할 것이라고 밝혀 사실상 모금 중단 의사가 없음을 명확히 했다.
 
지난달 19일 인제대학교는 코로나19 극복 인제사랑기금모금 약정서 등을 첨부해 전체 교직원 메일로 보냈다. 총장 명의로 발송된 이메일에는 "이제 인제사랑기금 모금을 시작한다"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데 아낌없는 성원을 기대한다"는 내용이 쓰여져 있었다. 인제대는 약정서에 기부 금액을 연봉의 1%, 100만 원, 자율로 나눠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이를 두고 인제대 교수평의회, 전국교수노동조합 인제대지회 등은 "모금을 강행해서는 안된다"고 밝힌 바 있다.
 
인제대 교수평의회는 최근 논평을 통해 "코로나19 극복이나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도약이 필요하다는 것도 발전기금 요구 이유로는 말이 안 된다"며 "요구 목적이 학교발전과 교육환경개선 이라니 참 난감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납득되지 않는 고위직 보직의 임명, 퍼스트 이니셔티브 사업 기획, 인사제청의 오남용, 긴축재정 운영이 불가피한 상황에서의 본관 리모델링 등 이해하기 어려운 교비지출들이 작금의 재정적 어려움을 초래한 직접적 이유들이다"면서 "낮은 급여와 빈약한 복지 수준에 허덕이는 교원과 직원을 상대로 발전기금약정서를 돌리는 행위는 위장된 폭력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발전기금의 기부 요구는 총장이 자신의 역량으로는 우리 대학을 운영해 나갈 수 없음을 고백한 것이나 다름없다"면서 "총장의 직무 수행이 버겁다면 무거운 책임을 권한과 함께 내려놓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코로나19 극복 인제사랑기금 안내 포스터.


전국교수노동조합 인제대지회도 이에 가세했다. 교수노조는 지난달 23일 "구성원 부채감 조성으로 책임회피 하지 말고 참여 예산제 실시하라"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교수노조는 "등록금 수입에 큰 변화가 있지 않다"면서 "당장 교직원의 희생을 강요할 정도로 절박한 상황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세금을 납부하듯 발전기금을 내라는 이번 기금 약정 요구는 교수의 자발성을 모독하는 것이고 사실상 월급을 자진 삭감하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구성원의 반발에도 인제대는 모금에는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대학 모금 관련 부서 관계자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어려워진 지방대의 상황에 따라 교육혁신을 위해 마련된 발전기금"이라면서 "일각에서 주장하는 강요는 결코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이어 "일부 구성원 사이에서 곡해가 있었던 것 같다"면서 입장 차이에 따른 오해라며 "내년 1월 중순까지 이 기금 모금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학 측은 이번 기금은 앞서 올해 8월부터 논의된 것으로 수도권, 대구·경북 등 타 지역 대학교에서의 사례도 이미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교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메일을 발송했지만 실질 주축은 총장, 부총장, 보직교수, 학장, 학과장 위주"라며 "이렇게 마련된 기금은 장학금, 집기 교체 등 학생들을 위해 쓰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기금을 내지 않더라도 어떠한 불이익이 가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좋은 취지로 마련된 것을 다시 알려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인제대는 지난달 19일 본관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극복을 위한 인제사랑 기금 모금 캠페인 선언식을 개최한 바 있다. 대학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로 기금을 모은다는 취지로 마련된 행사를 통해 전 총장이 3000만 원을 내는 등 이날에만 1억 4700만 원을 모았다.
 
김해뉴스 최인락 기자 irr@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