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자년 끝자락에 김진기 경남도의원이 많은 아쉬움을 표했다. 그러나 다가오는 신축년에는 미뤄졌던, 그리고 계획한 모든 일을 해내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전형철 기자

코로나19로 현장활동 모두 취소돼
가야사특위 일 못해 특히 아쉬워
불법체류자와 사회적약자 복지 관심
경남, 창원 집중화보다 분산 필요



"가야사 복원은 경남의 뿌리를 찾는 일입니다. 그 시작은 옛 신라, 백제의 중심지였던 경상북도, 전라도 등 타 지역과의 관계 개선입니다."
 
가야사연구복원사업추진특별위원회(이하 가야사특위)의 초대 위원장인 김진기 경남도의원은 "1500년이 지난 지금,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재조명하고, 복원하는 일은 경남을 비롯한 영호남 지역민들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의 선조가 신라 화랑이자 삼국통일 주역으로 꼽히는 김유신(金庾信, 595~673년)이라고 소개했다. "김유신은 화랑의 우두머리였고 신라가 백제와 고구려를 정복하고 당나라군을 격퇴하는 등의 공을 세워 태대각간 칭호까지 얻은 신라 사람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의외로 신라에 귀순한 가야 왕족의 후손이라는 것은 잘모르는 사람이 많다"며 “내가 위원장으로 있는 가야사특위가 바로 이런 잊혀진 가야의 역사를 알리고, 제자리를 찾기 위한 준비를 하는 조직"이라고 설명했다.
 
가야는 고구려 백제 신라와 함께 '제4의 제국'으로 불리지만 그동안 부족한 역사 기록 등으로 실체 파악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가야는 신라에 복속된 뒤 역사에서 가려져 우리 고대사 조사·연구·복원 사업에서도 소외되어 왔다.
 
김 의원은 "가야사 연구와 복원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특별히 영호남의 관개개선이 선행돼야 한다"며 경상도·전라도의 '동서화합'이라는 표현까지 했다. 김해 대성동, 함안 말이산, 고성 송학동, 창녕 교동·송현동, 합천 옥전고분군, 경북의 고령 지산동, 전북의 남원 유곡리·두락리 고분군 등 각지에 퍼져있는 가야고분군을 예로 들며 "각 지역은 옛 신라, 백제 중심지인데 가야 연구를 위해서는 이들의 협조와 이해를 먼저 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한 해가 다 끝나가는데 관계 개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올해 모든 사람의 일상을 바꾼 코로나19는, 가야사특위 활동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준비했던 연구발표회, 학술대회, 토론회, 지역간담회 등 가야사 관련 대부분의 행사가 취소됐다. 각 지역을 방문해 관계 개선을 하려했던 행사 일정도 모두 무기한 연기된 상태다. 경북은 다녀왔지만, 이후 전북 방문부터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불발됐다.
 
특히 올해 5월 국회 본회의에서 가야문화권을 비롯한 고대역사문화권을 체계적으로 보존·정비하기 위한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돼 가야사특위 활동에 날개를 달았지만 "(코로나19탓에)결국 제대로 날아보지도 못하고 발만 동동 굴렀다"며 아쉬움을 표현했다. 그는 "가야의 후손, 김해 시민으로 내년에는 가야사 연구의 기틀을 제대로 마련하겠다"는 각오도 밝혔다.
 
그의 역사에 대한 관심은 김해로 이어졌다. 김해를 지킨 네 명의 의병 김득기, 류식, 송빈, 이대형을 칭하는 사충신 이야기다. 이들은 임진왜란 당시 김해평야와 김해성을 4일 동안 사수하며 왜란 초기에 시간을 벌어주고 진주와 경상도 서쪽의 의병이 모이게 했던 계기를 만들었다. 김 의원은 "많은 사람이 곽재우로 알고 있지만 임진왜란 최초 의병은 바로 김해의 사충신"이라며 "이들을 기리고 지역 자긍심을 갖게하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최근 김 의원이 관심을 기울이는 분야는 사회적약자를 위한 사회복지다. 이주민, 그중에서도 특히 불법체류자를 돕기 위한 방안을 살피는 중이다. 의료보험 혜택을 받지 못해 다쳐도 치료를 제대로 받지못하는 불법체류자에 대한 의료비 예산을 확충하는 것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경남의 경우 1억3000만원 정도가 이 분야에 책정됐지만, 의료기관에 지급해야할 미수금이 6~7억 원에 달하는 등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그나마 그의 관심 덕에 내년에는 1억6000만 원으로 관련 예산이 조금이나마 증액될 전망이다.
 
어떤 이는 그에게 '이주민 관련 예산도 부족한데, 불법체류자까지 신경써야 하느냐'고 묻기도 한다. 김 의원은 "우리도 옛날에 해외에 나가서 고통당했던 적이 있다. 무한하게 그들을 보살피자는 것이 아니다. 매몰차게 안된다고만 할 것이 아니라 인도적 차원에서 작은 부분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올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사회복지 관련 시설과 기관들이 고통받고 관련 사업이 지장을 받는 것에 대한 걱정과 함께 "변화되는 부분에 대한 지원방향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경남도 최초로 김해에서 시범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커뮤니티 케어(지역사회통합돌봄)를 소개하며 "경남의 사회적돌봄의 새로운 체계를 만들 수 있게끔 노력할 것"이라는 계획도 밝혔다. 커뮤니티 케어는 정부 국정전략인 '모두가 누리는 포용적 복지국가'를 위해 추진 중인 역점사업으로 노인이 살고 있는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주거·의료·요양·돌봄 서비스를 개선하기 사업이다. 현재 김해를 비롯 광주 서구, 경기 부천, 충남 천안, 전북 전주 5곳에서 시범사업이 진행중이다.
 
경남도의 '창원 집중화'에 대한 해소도 힘쓰는 분야다. 정부가 각 지방에 공기업과 중앙부처를 이전하는 것처럼, 경남도 역시 관련 기관들을 창원 외의 다른 시·군으로 분산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자꾸 경남도가 창원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각 시·군의 인구가 늘어나고 지역 경제가 살아날 수 있도록 관련 기관이 분산되게끔 줄기차게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0년에 대해 그는 '나름 열심히 했지만 아쉬움이 가득했다'고 평가했다. "저뿐만 아니라 김해시민을 비롯해 경남도민 전부가 코로나19로 인한 고통이 너무나도 컸던 만큼, 내년은 모두가 극복하고 나아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김해뉴스 전형철 기자 qwe@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