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라우드 펀딩에 성공한 '예술동행' 코너 페이지. 사진제공=김해문화재단


크라우드 펀딩·매칭 지원금 후원
5개 프로젝트팀 '활동 자금' 마련
"성공 발판삼아 후원회 조직할 것"



김해문화재단이 지난달 진행한 '예술동행' 크라우드 펀딩이 성공리에 마무리됐다.

김해문화재단 홈페이지 내 예술동행 코너로 진행된 이번 크라우드 펀딩은 예술 프로젝트별 각 50만 원의 기부금을 유치할 시 매칭 지원금 150만 원을 추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코로나19 재확산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총 50여 명 후원자들의 따스한 온정이 모여 280여만 원이 모금됐다. 이는 목표치인 250만 원을 넘어서는 성과다. 프로젝트별로 주어지는 150만 원의 매칭 지원금은 지역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문교 ONS 남명석 대표·BNK 경남은행·동부스틸 박정호 대표·정혜인 세무사·농부 김세훈 씨의 후원을 통해 마련됐다.

이번 예술동행에 참여한 5개 예술 프로젝트팀은 모두 성공적으로 펀딩을 마쳐 활동을 이어 갈 수 있게 됐다. '레드 콘텐츠'는 김해 문화 기획자와 예술인들의 일상을 담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한국문화예술 통'은 김해 부원동에서 '해설이 있는 탱고 공연'을 갖는다.

위기를 겪고 있는 김해시내와 율하·봉리단길 카페거리에서는 '87.5 탭댄스 컴퍼니'가 길거리 공연에 나서며, '노티스트'는 지역 출신 예술가들을 모아 아이들을 위한 작은 음악회를 선보일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경상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김해 시민의 플레이리스트'라는 프로젝트 명으로 시민들이 듣고 싶은 음악을 사연과 함께 신청 받아 실연한다. 모든 프로젝트는 코로나19 방역 지침 하에 진행될 예정이다. 

김해문화재단은 이번 크라우드 펀딩의 성공을 발판삼아 지역예술인을 지원할 후원회를 조직하고 이를 문화예술인들과 연결하는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방침이다. 또 일반시민도 예술인들을 지원하고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확대할 계획이다. 문화예술기부사업에 관심 있는 시민이나 예술애호가는 김해문화재단 홈페이지 우측 상단 '예술동행' 코너에 들어오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김해뉴스 김미동 기자 md@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