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2월 양산시가 진행한 기업지원 긴급 간담회 모습. 사진제공=양산시

소상공인 자금 지원 기간 4년으로
중소기업 육성자금 800억 원 투입
'착한' 건물주 재산세 감면 등



양산시는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중소기업, 임대인을 위해 다양한 경제 지원정책을 펼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시의 이번년도 시정 최우선 목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역경제 위기 극복 및 빠른 정상화'인 만큼 이에 발맞추자는 취지다.

◇소상공인 육성자금 지원 확대 = 시는 소상공인 육성자금 관련 융자지원 규모를 300억 원으로 확정키로 했다. 이자지원 기간은 기존 2년에서 최대 4년으로 대폭 확대된다. 

지원 우선 대상은 지난해 소상공인 육성자금을 신청한 소상공인이다. 시는 이들 이후부터 이자지원 기간 확대를 소급 적용해 코로나19에 따른 융자금 상환 부담을 적극 완화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지난 2019년 대출 실행자 중 2021년에 상환 만기가 도래하는 소상공인은 이자 및 신용보증수수료가 1년 연장 지원된다.

아울러 시는 정부의 소상공인 3차 지원금 지급에 발맞춰 소상공인을 위한 소비촉진 정책인 '양산사랑상품권 10% 포인트' 지급을 오는 2월까지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한도도 당초 5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상향된다. 이에 최대 충전 시 10만 원의 포인트가 지급된다.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소규모 경영환경개선사업도 133개소로 확대 추진된다. 이 사업은 관내에서 창업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다. 다만 창업 기간은 6개월 이상, 기타 조건은 제로페이 가맹점이어야 신청 가능한다. 이 경우 점포 경영환경 개선 등에 쓰일 지원금이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된다. 

◇'양산형' 고용유지 지원사업 추진 = 시는 전년도에 이어 '양산형 고용유지지원금 사업주 부담액 지원사업'을 계속 추진키로 했다. 

고용유지지원금 제도는 일시적 경영난으로 고용조정이 불가피하게 된 경우, 감원 대신 휴직이나 일시 휴업 등으로 고용을 유지하고자 마련된 사업이다. 사업주가 직원에게 휴업수당 등을 지급하면 이 인건비의 일부를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양산형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사업은 사업주가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하면서 발생되는 사업주 부담분의 50%를 시가 지원해주는 시책이다. 시는 이를 두고 무급휴직 및 해직사례를 예방하면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근로자 고용유지 특수 시책사업이라고 평가했다.
 
◇중소기업 육성자금 총 800억 원 지원 =
시는 자금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관내 중소제조업체를 위해 '2021년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지원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 사업은 중소기업의 경영 및 시설투자에 필요한 융자금에 대한 이자의 일부(2~2.5%)를 보전해 주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올해 관련 자금으로는 경영안정자금이 600억 원, 시설설비자금이 150억 원, 기술창업기업자금이 50억 원으로 확정됐다. 업체당 대출한도는 경영자금이 최대 4억 원, 시설자금이 최대 4억 원이다. 이자차액은 4년간 보전된다.

◇일반음식점 등 위생업소 지원도 = 시는 코로나19 사태 지속에 따른 지역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소에 대한 다양한 지원 시책을 시행한다. 코로나19의 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으로 시는 안심식당으로 지정된 업소의 위생적인 환경 조성을 위해 청소비 및 생활방역비 등을 전액 시비로 지원하기로 했다. 

또 시는 일반음식점을 대상으로 '주방 위생환경개선 사업'이 추가로 실시한다. 주방 벽면, 바닥, 후드시설 등을 위생적이게 교체할 수 있도록 지원금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업소 당 최대 500만 원이 지원된다.

착한임대인과 차담회를 가지고 있는 김일권 양산시장. 사진제공=양산시


◇'착한 임대료 운동' 참여 건물주 재산세 감면 = 시는 소상공인에게 임대료를 인하하는 건물주를 대상으로 시행한 재산세 감면을 올해도 시행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에게 올해 임대료를 3개월 이상 인하하는 경우, 건물주는 2021년 7월 부과되는 건축물 재산세가 임대료 인하율에 따라 10%~75%까지 감면된다. 당초 감면 상한율이 50%였던 것에 비해 25%p오른 수준이다. 

김일권 양산시장은 "현재 거리두기 단계 강화로 당장 소비활성화 추진은 어려운 상황이다"면서도 "비대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경제의 버팀목인 소상공인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착한 선결제 등 지역경제 살리기에 동참해 주실 것을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최인락 기자 irr@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