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의혹 진실규명·사퇴 요구
회장 측 "허위사실, 고발하겠다"
사무처 "내용 사실과 전혀 달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 김해시협의회 19기 비상대책위원회가 회장과 임원진의 동반 사퇴를 요구하며 성명서를 낸 가운데 민주평통 김해시협의회 측이 모든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나섰다. 민주평통 사무처도 비대위가 제시한 내용을 모두 허위라는 입장을 내비치면서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민주평통 김해시협의회 19기 비대위는 회장의 일방적인 분과 조정과 의장 표창에 대한 의혹을 이유로 진실규명과 회장·임원진들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최근 '민주평통 김해시협의회 정상화를 위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는 △자문위원 45명이 요청한 임시회의를 개최해 다수의 의혹을 밝힐 것 △보조금 운영 회계자료 누락에 대한 보충 및 이유를 밝힐 것 △의장(대통령) 표창과 경남도지사 표창장 선정 의혹에 대한 표창장 선정과정 자료와 회의록을 공개할 것 △민주평통 사무처는 김해시협의회에 대한 전면 종합감사를 진행할 것 등의 요구사항이 포함됐다. 
 
이에 민주평통 김해시협의회 측은 비대위가 언론 등에 제시한 내용은 모두 '허위사실'이라는 입장이다. 그는 "모든 의혹에 대한 입장과 사실관계를 서면으로 작성해 각 자문위원에게 우편으로 보냈으나 비대위 측에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채 새로운 의혹들을 퍼트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하는 부분에 대한 답을 했지만 이에 대한 피드백은 없고, 의중 모를 공격만 해오니 답답할 지경"이라며 "허위사실에 대한 내용은 참을 만큼 참았다고 생각한다. 비대위 측이 계속해서 입장을 고수한다면 고발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주평통 사무처 역시 난감하지만 의혹에 대한 내용을 확인한 결과 사실관계와 맞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무처는 지난 12일 김해시를 방문해 민주평통 김해시협의회와 비대위 측의 주장을 절차에 맞게 확인했으나 성명서 등에 기재된 내용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는 결론을 내렸다.
민주평통 사무처 남부지역과 송순철 과장은 "모든 의혹이 사실과 맞지 않고, 김해시협의회 측은 더 이상 해명할 문제없이 운영되고 있다. 사실상 '비상대책'이 필요치 않기에 '비상대책위원회'라는 말은 맞지 않다"고 설명했다.
 
비대위가 주장하는 의장 표창 의혹의 경우, 추천위원회에서 각 후보들의 공적조서를 소상히 살핀 후 내부검증과정을 철저히 거치고 공적심사위원회의 최종 심사 후 결정된 사안으로, 정당한 심사의 과정을 거쳤으며 비대위 측이 제시한 모 위원 역시 만 3년 이상의 임기로 심사대상의 자격이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비대위의 임시회의 소집 요구에 대해서는 "현재 코로나19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고려했을 때 임시회의를 미루자는 답변을 김해시협의회 측에서 전달한 바 있다. 이외에도 모든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했으니 민주적 절차를 통해 조율과 합의의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평통은 민주적 평화통일 정책 수립과 자문을 위한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이다. 국내 17개 시·도, 이북 5도, 해외 5개 지역에 지역회의를 두고 있으며 기초자치단체 시·군·구 단위 228개와 국내지역협의회와 43개 해외지역협의회가 구성돼 있다.

김해뉴스 김미동 기자 md@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