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경남지역 방과후교사들이 자신들의 입장을 들어달라며 한목소리를 냈다.

 채용연기에 당사자들 한목소리
"우린 채용이 아닌 전환이다"
 공무직 전환에도 매번 못 들어



공정성과 정당성 논란이 일어 경남교육청의 방과후교사 전담인력 채용면접이 잠정 연기되자 최근 당사자인 방과후교사들은 "우리의 입장도 들어달라"며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자신들은 채용이 아닌 오히려 공무직 전환에 가깝다는 이유에서다.
 
업무경력으로 8년 넘게 방과학교 자원봉사자로 근무 중인 A씨는 "이 일이 자원봉사자가 하는 일인지 의심이 들 정도로 여유롭지 못하게 일했다"면서 "드디어 인정받는구나 생각했지만 잠정연기로 비통함을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이어 "취준생 일자리 뺏기라는 터무니없는 얘기에 통탄할 수 밖에 없다"며 "불공정하게 일하고 있던 우리는 어디서 공정을 물어야 하느냐"고 주장했다.
 
또 다른 방과후교사 B씨는 "우리는 학교 내에서 다른 비정규직이 정규직이 될 때 매번 제외됐고 오히려 일방적으로 근로자에서 자원봉사자로 전환됐다"며 "이것이 오히려 불공정 채용이 아니냐"고 말했다.
 
이어 "초단위 시간 근무로 주어진 일에 비해 시간은 부족하고 그럴 때면 초과근무를 하거나 일거리를 집에까지 가지고 가기도 한다"며 "그럼에도 그저 묵묵히 자신들의 자리에서 방과후학교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B씨는 "교육청은 이런 모든 상황들을 지켜봤기 때문에 방과후 자원봉사자들의 처우개선으로 전환을 발표했을 것"이라면서 "우리는 채용이 아닌 전환"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방과후교사는 지난 2009년 정부의 방과후학교 활성화 정책에 따라 생겨난 일자리다. 당초 주 20시간 씩 근무하기로 했지만, 2014년 정부의 지원사업 종료로 15시간 미만 근무자로 바꼈다. 또 위촉직 신분으로 1년마다 새로운 공고에 지원하고, 서류와 면접심사를 거쳐야 한다. 
 
앞서 경남교육청은 방과후학교 자원봉사자 348명을 대상으로 면접평가에 통과하면 교육공무직으로 채용하겠다는 정책을 추진했다. 교원업무 경감과 방과후학교 안정화, 비정규직을 양산 방지 등의 취지를 내세웠다. 다만 지난 2018년 청소, 당직 노동자들도 공무직으로 전환 될 때 이들 방과후학교 자원봉사자들은 전환대상자에 들지 못했다. 이번 공무직 전환을 놓고 일각에서는 "공개 채용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취업준비생의 기회를 박탈하는 방침"이라는 비난의 여론이 일었다.
 
김해뉴스 최인락 기자 irr@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