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는 지난달 29일 부산·울산·경남연구원이 공동 연구 중인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과 관련해 '동남권 메가시티'의 구상도를 내놨다.

 생활·경제·문화공동체로 묶어  
 일일생활권 광역교통망 기반
"지역민 충분한 공감 형성 필요"



경남·부산·울산이 지방 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광역교통망을 중심으로 생활 및 경제, 문화 공동체를 구성하고 행정공동체를 위한 광역특별연합을 내년 1월 출범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움직임은 수도권 집중이 이대로 계속되면 동남권의 미래는 없다는 절박함에서 비롯됐으며, 지난해 12월 지방자치법 개정 이후 탄력을 받게 된 동남권 광역특별연합을 꾸려 지방이 살길을 모색하겠다는 취지다. 
 
경남도는 지난달 29일 부산, 울산, 경남연구원이 공동으로 연구 중인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 제2차 주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해 9월 1차 보고회 때 보다 구체화한 결과가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동남권 메가시티 실현을 위해 세 지차체가 공동으로 협력할 대형프로젝트를 생활·경제·문화공동체 각 분야 계획으로 세부적으로 나누었다. 
 
동남권 메가시티 기본구상은 경남, 부산, 울산의 대도시권과 경남의 서부권, 남해안권, 전남과 연결된 남중권 등 주변 광역권을 생활권과 경제권 단위로 연결하는 것이다. 경·부·울 공동 연구진은 1시간 내로 일일생활권을 가능하게 하는 광역 대중교통망 확충을 기반으로 동남권을 생활·경제·문화공동체로 묶어야 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부·울·경 생활·경제·문화공동체로 = 생활공동체 분야에서는 1시간 내 생활권을 위해 경남과 부산을 연결하는 부전-마산간 광역철도 조기도입 등 3개 지역을 연결하는 광역철도망을 지속적 확충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또 부산과 양산을 연결하는 양산선(부산 노포~경남 양산), 동해남부선(부산 일광~울산 태화강), 하단~녹산 진해 연장 등도 포함됐다.
 
광역급행 버스 도입 및 대중교통 통합요금제를 통한 환승편의 및 이용요금 인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특히 서부경남과의 연계 발전을 위한 남부내륙고속철도와 남해안 고속철도(목포-진주-창원-부산), 진주-사천 항공산업철도, 함양-울산고속도로의 조기 개통의 필요성도 강조됐다.
 
교통 인프라를 바탕으로 3지자체 시ㆍ도민이 누릴 수 있는 평생학습 통합 플랫폼 구축, 먹거리 연계망 강화, 산불, 지진 등에 공동대응할 수 있는 광역재난관리 시스템 구축 등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경제공동체 분야에선 동북아 물류 연구개발(R&D) 거점 조성, 미래에너지인 수소를 동남권 특화산업으로 육성, 연구개발특구 및 혁신기관 간 연계·협력 강화 등을 추진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창업 활성화 방안이 제안됐다. 
 
문화공동체 분야에서는 동남권 역사·문화 관광벨트, 글로벌 해양관광 복합벨트, 동남권 생태·휴양 특화벨트 조성 등 부·울·경을 아우르는 역사문화와 자연 자원을 바탕으로 타 지역과 차별화한 관광, 휴양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동남권 광역특별연합 내년 1월 출범 = 경남과 부산, 울산은 생활·경제·문화 공동체를 이끌어 갈 특별자치단체(동남권 광역특별연합) 구성을 본격화 했다.
 
경남도는 지난 3일 도청에서 3개 지자체의 동남권 메가시티 업무를 담당하는 실국장이 첫 정례회의를 열고 광역특별연합 설치를 위한 구체적인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3개 시ㆍ도 실국장은 이날 회의에서 합동추진단의 신속한 구성, 지역민 의견 수렴과 반영을 위한 시ㆍ도민 참여 및 소통 플랫폼을 운영하기로 했다.
 
도는 또 내년 1월 동남권 광역특별연합 출범을 목포로 이달 초 자체 지원단을 구성한다. 3개 지자체별 담당국장을 공동단장으로 하고 동남권 메가시티 추진 관련 안건을 협의하고 공동대응하는 기구 역할을 하게 된다.
 
4월에는 부·울·경 3개 지자체가 참여해 광역틀별연합 출범을 위한 사무를 전담할 '부울경 합동추진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앞서 다음 달 3월 최종보고회에서 동남권 메가시티의 생활, 문화, 경제, 행정공동체의 밑그림이 공개될 예정이다.
 
박종원 경남도 경제부지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동남권 메가시티의 큰 윤곽은 나왔으니 이제는 부산, 울산, 경남 전체가 고르게 발전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공동사무를 발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부울경연구원은 협력과제를 시·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동사무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세부 이행전략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3개 지자체가 힘을 합칠 경우 국제적 도시 경쟁력까지 갖출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동시에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정치적 논리로 접근하는 부분을 조심하고 경남·부산·울산의 노력 뿐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 중심을 잡아야 한다는 것. 특히 정치권을 비롯해 상공계, 학계, 시민단체 등 다양한 열린 소통의 장이 마련되고 지역민이 동남권 통합논의에 당당한 주체로 나서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원식 경남대 행정학과 교수는 "기존과 같이 부산에서 몇명, 경남에서 몇명을 보내는 수준에서 벗어나 완전히 새로운 연합회를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국가적 차원의 접근이 필수"라고 말했다. 
 
정 교수는 또 "동남권이 제2의 경제권으로의 도약을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라는 발판을 마련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도 "후속 작업으로 법률 마련이 필요할 뿐 아니라 무엇보다 경남도민과 부산, 울산 시민과의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해뉴스 송은화 기자 happy@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