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원시 강소특구(불모산지구) 전기기계융합연구단지.

개발제한구역 해제 주민공람 및 설명회 개최 
 
 
창원시는 올해 성산구 불모산동 일원에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변경) 및 개발계획 수립 절차를 추진한다. 
 
강소연구개발특구(불모산지구) 전기·기계융합 연구단지는 17만3772㎡ 규모의 소규모·고밀도 자족형 집약공간으로서 사업비 1358억원 투입해 2025년까지 연구개발특구 개발사업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는 5일 강소연구개발특구(불모산지구) 추가 지정을 위한 성산구 불모산동 일원 13만8513㎡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해 주민공람(3 ~ 31일)과 오는 19일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업지구는 지난 2019년 8월 창원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시 배후공간으로 제시됐다. 시는 지난해 8월 국토교통부와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한 사전협의를 완료했고, 10월 부동산 투기와 난개발 방지를 위해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을 지정했다. 
 
또한 개발제한구역 해제 시에는 환경영향평가법 규정에 따라 계획부지 및 주변지역의 환경영향을 예측?평가하고, 이에 대한 저감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도록 돼 있다. 평가는 대기, 수질, 토지, 자연생태, 생활, 사회경제환경분야에서 도출된 환경영향에 대한 저감대책 이행 및 평가서를 작성하여 친환경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특히 코로나-19를 감안해 주민공람 장소를 창원시청 도시계획과, 산업혁신과, 성산구청 환경미화과, 성주동 행정복지센터로 분산했다. 
 
주민설명회는 성산구청 중회의실에서 참석인원을 50~60명으로 제한해 개최된다. 시는 비대면을 위해 시 홈페이지 및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 등 온라인 게시 자료를 활용하도록 안내하여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창원 경제 V자 반등을 위해서는 기술핵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의 지능형 전기 기술을 강소특구 뿐만 아니라 창원국가산업단지 및 관내 기업들에게 전파 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라며 "이번 개발제한구역 해제 추진으로 신기술 연구개발 공간 마련을 위한 기틀을 다질 것이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황원식 기자 hws321@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