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파트 숲에 둘러싸인 장유면사무소. 급격하게 늘어난 인구를 감당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시설로 전락하고 있다.

장유면의 동전환 문제는 2007년부터 불거지기 시작했다. 당초 김해시는 급격하게 팽창하기 시작한 장유면을 4개의 행정동으로 개편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때 김해시는 분동의 당위성만 강조했다. 면 단위 행정체계는 인구 2만명 이하, 시가지 밀집인구가 40% 이하, 1차 산업 종사자가 60% 이상일 때에 한한다는 현행법 때문이었다.
 
그러나 동 전환을 반대하는 면민들의 여론이 너무 높아 계획은 벽에 부딪쳤다. 이후 2~3년간 잠복해 있던 동 전환 문제는 장유면의 인구가 12만 명을 넘으면서 행정력이 한계에 직면하자 다시 수면위로 떠올랐다.
 
동전환을 추진하는 김해시는 최근 전략을 바꿨다. 우선 장유면을 4개동으로 분동한다는 방침을 바꿔 2개동으로 나누는 방안으로 추진하고 있다. 심층 여론조사와 정책 홍보를 통해 주민들과 공감대를 넓히는 데에도 각별히 공을 들이고 있다.
 
▲ 노후한 장유면사무소는 대기좌석도 27개 정도밖에 없어 대부분의 민원인이 서서 업무를 보고 있다.(왼쪽) 지난 7일 장유면사무소 민원인 대기실의 모습. 100㎡ 남짓한 공간에 민원인들이 가득 들어차 있다.(오른쪽)

아울러 동 전환시 주민들에게 돌아가는 혜택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동으로 행정체계를 전환하면 세밀한 도시개발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볼 때 도시의 품격이 높아지고 집값이 올라 농촌 지역으로 분류돼 얻을 수 있는 실익을 능가한다는 분석이다.
 
김해시 자치행정계 김봉보 계장은 "동으로 전환하면 인근 내외동이나 북부동, 삼안동처럼 주민자치센터를 건립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면서 "주민들의 욕구에 맞게 작은도서관, 어린이 독서실, 문화·교양강좌를 열어 주민들의 생활을 윤택하게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계장은 또 "2개동으로 분동되면 각종 개발사업이 동 단위로 분산·지원돼 주민들이 원하는 소규모 지역개발 사업을 적기에 추진할 수 있다"면서 "예를 들어 쌈지공원 등 지역의 필요에 의한 밀착적 개발이 진행된다면 도시 전체의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행정서비스의 질을 대폭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정병기 장유면 면장은 "분동이 되면 우선 짧게는 30분, 길게는 1시간씩 걸리던 민원처리 속도가 훨씬 빨라진다"면서 "독거노인, 소년소녀 가장 등 복지대상자들에게도 좀 더 밀착적 행정 지원이 가능해질 것이다"고 전망했다. 정 면장은 "일부 주민들이 분동 추진을 공무원들의 수를 늘리려는 밥그릇 챙기기로 오해하고 있다. 김해시 전체 공무원 정원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분동에 따른 증원 요인은 별로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