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군 차가 최근 세계차연합회(WTU)가 주관한 제 8회 국제명차품평대회에 출전해 녹차부문 금상, 발효차부문 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다. 맛이 '장군(將軍)감'이라 하여 장군차로 불리게 된 이 명차, 우려서 마실 수만 있는 것이 아니란다. 김해뉴스는 지역 요리연구가들의 도움을 받아 장군차를 이용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요리 네 가지를 소개한다.
장군감 손맛에 도전할 준비가 되셨는가?


다이어트에도 특효 - 영양밥

▲ 영양밥
장군 차는 소화촉진, 콜레스테롤 분해 등에 효능이 있다. 또한 속 쓰림이나 어지럼증 등 일반 녹차가 가지는 부작용이 거의 없어 다이어트나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단에 적합하다.
 
밤과 대추와 버섯 등을 고루 넣고 장군 차 우린 물로 지은 '장군차 영양밥'은 330칼로리 정도. 하지만 장군 차 성분이 소화를 촉진하고 지방을 분해해 영양을 지키면서 다이어트 효과도 톡톡히 볼 수 있다. 여기에 중국 보이차를 닮은 그윽한 향은 덤.
 

재료 : 장군 차 가루 큰 2스푼, 쌀 1인 분, 표고버섯 1~2개, 대추 3개, 고구마 반 개, 깐 밤 약간, 잣 약간, 참기름 약간

만드는 방법 :
① 60℃~80℃ 물에 장군 차 가루를 2스푼을 푼다
② 쌀, 밤, 대추, 표고버섯을 물에 불린 후 물기를 제거 한다
③ 고구마 등 각종재료를 알맞게 썬 후 차물로 밥을 짓는다


맵지 않고 상큼 - 물김치

▲ 물김치
장군 차로 물김치를 담글 수 있다. 장군 차를 우려낸 물에 배추와 무를 나박하게 썰어 넣고 일주일간 발효시키면 된다.

장군 차가 발효되면서 특유의 풍미를 내기 때문에 겨울 철 별미로 즐기기에 손색없다.
고춧가루를 넣지 않기 때문에 매운 음식을 먹지 못하는 어린아이와 나트륨 함량이 신경 쓰이는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다. 장군차 특유의 상큼함과 물김치의 시원함이 어우러져 새로운 맛을 낸다.
 

재료 : 물 1L, 장군 차 2g, 배추¼쪽, 무¼토막, 단감 2개, 실파2cm, 다진 생강 조금

만드는 방법 :
① 장군차를 우려내고 배추와 무 단감을 나박하게 썰어 넣는다
② 다진 생강과 실파 등을 넣고 소금 간을 한다
③ 일주일간 냉장 발효를 시킨다
 

비린내 없이 담백 - 육회

▲ 육회
장군 차는 음식의 잡냄새를 없애주는 특효약이다. 주변의 냄새를 흡수하는 성질인 '수렴성'이 일반 녹차보다 몇 십 배나 뛰어나기 때문이다.

평소 비위가 약해 냄새가 강한 성질의 음식을 못 먹었던 사람들은 요리를 할 때 장군 차를 이용해보자.
음식 고유의 맛은 그대로 살리면서 비린내는 감쪽같이 잡을 수 있다. 차물을 우려내고 남은 찻잎은 잘 말려 신발장이나 화장실의 냄새를 잡는 용도로 재활용 할 수 있다.
 

재료 : 소고기 150g, 장군 차 가루 1 티스푼, 배 반개 , 붉은 고추 반 개, 마늘 5톨, 잣 ½티스푼, 간장 1 티스푼, 소금 다진 마늘 ½ 티스푼, 참기름 1 티스푼

만드는 방법 :
① 소고기는 채 썰어 장군 차 가루를 넣은 양념으로 말간 한다
② 배는 채 썰어 준비 해두고 설탕물에 살짝 담군다
③ 마늘은 편으로 썰고 붉은 고추는 어슷썰기를 해 소고기 채 위에 올린다


영양간식으로 으뜸 - 양갱

▲ 양갱
"뭘 먹여야 하나?" 겨울 방학이 다가오면서 엄마들의 근심이 늘었다. 아이들의 간식으로 마땅히 준비할 것이 없기 때문. 밖에서 사서 먹이려니 불안하고, 그렇다고 매번 복잡한 요리를 하기도 부담스러운 엄마들은 장군차로 만드는 양갱에 도전해보자.
 
장군 차의 소염 성분은 아이들의 면역체계를 튼튼하게 해준다. 또한 피로회복과 자양강장 기능이 있어 수험생의 영양 간식으로도 으뜸이다. 신경통에도 효능이 있다. 맛도 담백하고 소화하기도 편해 노인이 즐기기에도 부담 없다.
 
재료 : 하얀 팥 앙금 1kg, 한천 3 테이블스푼, 장군 차 우린 물

만드는 방법
① 한천을 장군 차물에 30분 동안 담궈둔다
② 바글 바글 소리가 날 때까지 끓인다
③ 앙금을 넣고 뭉치지 않게 저어주다가 불을 낮춘다
④ 기호에 따라 설탕과 소금을 조금 씩 넣어준다

도움 주신 분
·향옥정 오창원 ·김해여성인력센터 김가연  ·마산대학교 김정숙 ·공주대학교 김경희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