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1호 U턴기업 킴스쿡이 국내 생산기지를 짓겠다던 서김해일반산업단지 조감도.
경남 1호 U턴기업 킴스쿡이 국내 생산기지를 짓겠다던 서김해일반산업단지 조감도.

 2018년 협약 후 진행사항 無
 킴스쿡 생산공장 아직 중국에
 이전 발표부지엔 계약도 안해
 작년 U턴 발표 3개사도 비슷
 투자유치 발표만 급급 지적도



김해시와 경상남도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생산기지 국내복귀기업, 이른바 'U턴 기업' 확보 전략이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U턴 기업으로 발표된 기업들은 지자체와 양해각서(MOU) 체결 후 자금난 등의 이유를 들어 길게는 3년이 지나도록 공장 이전을 위한 후속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고 해당 지자체도 뾰족한 방안이 없어 전전긍긍이다.
 
 
◇3년째 시간만 보낸 경남 1호 U턴 기업 = 경상남도와 김해시는 2018년 7월 경남 1호 국내복귀기업을 선정하고 해당 기업이 김해지역으로 'U턴' 한다는 내용을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당시 경남 1호 U턴 기업으로 선정된 킴스쿡은 프라이팬, 냄비 등 주방용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중국 강소성 생산시설을 김해지역으로 이전하겠다고 선언했다. 
 
킴스쿡은 협약에 따라 서김해일반산업단지 내 4968㎡ 면적에 300억 원을 투자해 2022년까지 공장을 신설, 종업원 80명을 신규채용하기로 했다.
 
하지만 3년이 지난 지금까지 킴스쿡은 생산시설 U턴을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김해뉴스>가 서김해일반산업단지 사업 시행자인 경남개발공사에 확인한 결과 킴스쿡은 생산시설 이전을 위해 필요한 산단 분양 조차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쿡 관계자도 "협약 이후 별도의 진행사항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해시 투자유치과 관계자도 "회사 자금사정으로 국내 복귀를 잠시 중단한 상태"라며 U턴 계획에 차질이 생겼음을 사실상 인정했다. 
 
 
◇지난해 U턴 선언 3개사 상황도 비슷 = 2020년 이후 김해지역으로 U턴을 선언한 기업들의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다. 시는 경남도와 함께 지난해 10월 중국에 생산기지를 둔 3개사가 국내로 복귀할 것이라고 밝혔다. 3개 기업은 협약에 따라 총 520억 원을 투자해 80명의 인원을 고용하기로 했다. 
 
A기업은 김해지역에 중국 공장을 축소하고 본사가 있는 김해지역으로 복귀해 생산시설을 신설할 계획을 발표했다. 기업은 120억 원을 투자해 30명을 신규 고용하기로 했다. B기업과 C기업도 200억 원씩 투자해 김해지역에 스마트공장을 준공할 예정이었다. 각각 20명, 30명을 고용하기로 약속했었다. 
 
그러나 현재 이들 기업도 국내 복귀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김해시에 따르면 이들 기업은 예정된 부지가 아닌 다른 곳을 물색하고 있거나 회사 자금사정으로 국내 복귀가 미뤄지고 있다. 특히 C기업의 경우 올해 상반기 산업단지 내 입주 계약을 하기로 했지만 최근 산단 사업시행자에 입주 계약이 힘들다는 입장을 전달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기업에서는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모 기업 관계자는 "회사 내부 사정을 말하기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성급한 성과발표, 책임은 뒷전  = 김해시는 '돌아오지 않는 U턴 기업'을 놓고 회사 자금사정 등 현실적인 문제에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해외에서 복귀하는 기업들이다보니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국내복귀기업은 경남도와 KOTRA(코트라) 등이 결정을 내려 시로 통보하기 때문에 U턴 기업 선정에 김해시의 역할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다만 시는 현재 U턴기업 사업 등 투자유치 관련 추진 상황을 분기별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협약을 했거나 앞두고 있는 기업에 대해서는 투자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사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했다. 김해시 투자유치과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회사 내부 사정이 어려워져 잠시 더디게 진행되는 것이다"며 "경기가 회복되고 있기 때문에 차차 상황은 나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 지역 상공계 관계자는 "이런 식으로 투자유치가 관리된다면 지난해 김해시가 발표한 투자유치실적 1조 3844억 원을 어떤 시민이 믿을 수 있겠냐"면서 "U턴 기업의 경우 적어도 공장설립을 위한 산단입주계약이 체결된 시점에 발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김해뉴스 최인락 기자 irr@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