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란한 철기문화가 꽃피었던 500년 역사의 가야 고도 김해가 인구 50만 명의 대도시로 발돋움하면서 2011년 새해를 맞고 있다. 신묘년 새해에는 우리 김해가 부산과 창원의 외곽도시라는 이미지를 벗고 김해만의 브랜드를 가치화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

김해교육지원청은 올해 안으로 현재의 2과(교수학습지원과와 현장지원협력과) 체제에서 2국 6과 체제로 구조가 개편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구조의 개편은 김해교육청 관내 111개의 유ㆍ초ㆍ중ㆍ고ㆍ특수학교와 8만8천여 명의 학생들 뿐만 아니라 교직원,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에게 교육 만족도를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2011년도 김해교육의 기본방향을 소개한다. 교육지표는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 육성'으로 경상남도교육청의 교육지표와 일치한다.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란 무엇인가. 첫째, 인간의 존엄성과 삶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의식을 지닌 건강하고 도덕적인 사람이며 둘째, 새로운 지식과 정보 및 가치를 창출·활용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의 지식을 갖춘 사람을 말한다.

김해교육 비전은 '꿈을 키우는 학교·함께하는 김해교육'으로 정했으며, 교육지표와 교육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방향 5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질을 살리는 인재교육으로 학생의 소질을 계발하여 자아실현과 국가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둘째, 미래를 여는 창의 인성교육으로 자신을 바르게 인식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자율적이고 책임감 있는 민주시민을 양성한다. 셋째, 건강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으로 단위학교의 원활한 교육활동을 돕고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넷째, 희망을 주는 교육복지로 계층간 격차와 지역간 불균형으로 소외되거나 좌절하는 학생이 없이 누구나 꿈을 향해 매진하여, 주체적인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한다. 다섯째, 신뢰받는 교육행정으로 교육공동체가 학교 교육에 참여할 기회 확대와 교육 만족도를 높여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마지막으로 김해교육의 특색 과제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21세기는 다양성을 추구하는 시대이며, 경제적인 풍요와 문화적인 성숙이 행복한 삶의 조건이 될 것이다. 따라서 학교 교육도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발굴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김해교육지원청은 감수성이 예민한 학생들의 잠재능력 발굴과 학습능력 신장, 인성교육에 도움을 주기 위해 '더불어 신나고 힘차게 꿈이 자라는 학교 함께 만들기'를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 규격화된 기존의 지식도 중요하지만, 미래사회의 새로운 독창성과 아이디어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하여 더 창조적으로 발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래를 통해 아름다운 정서 함양 및 화합과 소통이 있게 하고, 운동을 통해 건강한 체력은 물론 공동체의 올바른 규칙을 배워 나갈 수 있으며, 독서를 통하여 지적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켜 총체적 소양을 가진 미래 인재 육성을 추구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김해교육에 보내주신 시민들의 관심과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2011년 새해에도 김해교육의 발전을 위해 더 많은 사랑과 격려를 보내주시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