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용근 교수.
홍용근 교수.

인제대학교(총장 전민현) 물리치료학과 홍용근 교수팀의 논문이 국제학술지인 ‘신경과학 및 생물행동 리뷰(Neuroscience & Biobehavioral Reviews)’ 8월호에 게재됐다.

‘신경과학 및 생물행동 리뷰’는 네덜란드 출판사인 ‘엘스비어’에서 발행하는 국제 행동신경과학협회의 공식 학술지다. 

행동신경과학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인정받는다.

홍 교수 연구팀은 논문 ‘건강한 성인과 알츠하이머병 및 불면증 환자에서 멜라토닌 치료의 신경인지 효과: 무작위 대조 시험의 체계적인 검토 및 메타 분석(Neurocognitive effects of melatonin treatment in healthy adults and individuals with Alzheimer’s disease and insomnia: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을 통해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구체적으로는 △12주 이상의 멜라토닌 치료를 받은 알츠하이머병(AD) 환자의 인지기능 평가에서 MMSE 점수(인지기능 평가)가 개선됐다는 점 △멜라토닌 치료는 경도인지장애 알츠하이머병(AD) 환자에서 MMSE 점수(인지기능 평가)를 유의미하게 개선했다는 점 △건강한 성인에게 주간에 멜라토닌을 적용했을 때 정확도를 다소 감소시키지만 반응 시간과 기억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점 △멜라토닌이 불면증 관리를 위해 기존의 전통적인 수면제보다 더 선호될 수 있음을 제시했다는 점 등이 연구됐다.

논문의 공동 저자인 최정현 박사는 “부산백병원 임상연구팀과 본 연구 결과를 임상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증하고 있다”며 “퇴행성 뇌질환의 발병 기전 뿐만 아니라 진단 및 치료의 한계점을 극복하는데 획기적인 기여를 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구팀을 이끌고 있는 홍 교수는 “우리 연구팀은 다양한 전공의 연구원들이 노화에 따라 동반되는 퇴행성 질환의 당면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축적해 온 연구 성과를 학술적으로 더욱 심화시켜 지역의 유관 기관·기업들의 기술 지원 및 공동연구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홍 교수 연구팀은 지난 10여 년 간 신경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인체 내 기능 및 조절 작용에 대한 병태생리학적 연구를 수행해 왔다.

‘송과선 연구저널(Journal of Pineal Research)’ 등 저명한 국제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이런 연구업적을 인정받아 교육부 연구지원사업 이공계 우수성과 18선에 선정돼 2015년에는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해뉴스 최인락 기자 irr@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