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 항공우주분야 전문과학관' 조감도.
'공립 항공우주분야 전문과학관' 조감도.
'공립 항공우주분야 전문과학관' 건립 부지.
'공립 항공우주분야 전문과학관' 건립 부지.

 

경남도, 과기부 '공립 전문과학관 건립 공모사업' 최종 선정
총 300억 원 투입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 2025년까지 건립
옛 진주역 재생 프로젝트와 연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

 
 
경남도는 진주시가 '공립 항공우주분야 전문과학관' 건립지로 최종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도는 과학관 공모에 참가해 강소연구개발특구, 항공 국가산단,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우주부품시험센터 등 항공·우주산업 분야의 최적화된 입지 조건을 적극적으로 강조해 최종 사업대상지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도 관계자는 "옛 진주역 재생 프로젝트 사업과 연계한 국립박물관 이전, 전문과학관, 작은 도서관, 문화거리, 생태공원 등 다양한 문화시설 조성을 통해 전통과 예술, 과학과 문화가 융복합된 '뮤지엄 캠퍼스'를 구축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심사위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과학관은 옛 진주역세권 복합문화공원 조성부지에 총 300억 원(국비 150, 지방비 150)을 들여 건축면적 6000㎡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2025년까지 건립된다.

도는 실시설계 단계부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자문과 벤치마킹을 통해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전문과학관으로서의 내실을 다지고, 지역 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수준 높은 체험형 전시콘텐츠를 전시하고 산업현장 체험 등 다양한 참여형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조현준 도 산업혁신국장은 "이번 과학관 공모 선정으로 지역의 인재들이 과학적 호기심과 상상력을 키우고, 지역산업과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과학문화 확산의 장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김해뉴스 이선주 기자 sunju@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