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락하는 청렴도에 날개는 있을까?' 잊을 만하면 불거지는 공직자 비리·비위 사건으로 김해지역 공직자들의 도덕 불감증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사진은 김해시청 전경. 김해뉴스 DB

조직개편 등 강도 높은 대책 불구
최근에도 비리사건 잇따라 터져
시민들 "부조리 풍토 뿌리뽑아야"
시민단체의 공직 감시기능 강화
내부정보 공개 강화 등 여론 고조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1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자료'에 따르면 김해시는 전국 68개 시 가운데 종합 65위를 차지, 최하위권을 기록했다. 이후 김해시는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조직을 개편하고, 공무원들로 하여금 업무 시간 외에는 민원인과 접촉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 강도 높은 대책을 마련했다.
 
하지만 최근 상동면 공무원의 4대강 사업 모래 매각 사건, 시 농업기술센터 공무원의 뇌물·협박사건, 김종간 전 김해시장의 수뢰 사건 등이 잇따라 터져나와 시민들을 허탈하게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김해뉴스>는 김해시민 100여 명을 대상으로 '김해시의 부정부패 수준과 원인 그리고 대책'을 묻는 긴급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먼저 김해시의 부정부패 정도를 묻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절반(50명)이 '심각하다'고 대답했다. '매우 심각하다'는 응답자도 24%나 됐다. '전혀 심각하지 않다'는 응답은 1%에 불과했다. 회사원 김슬기(26) 씨는 "공직 비리가 반복되면서 고향에 대한 애정이 엷어져 가고 있다. 슬픈 일이다"고 말했고, 자영업자 강태환(40) 씨는 "공직자들의 비리 때문에 김해의 대외 이미지가 나빠질까봐 걱정이다"고 밝혔다.
 
가장 충격적으로 받아들이는 비리·비위 사건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 중 34%가 최근 구속된 '김종간 전 김해시장의 뇌물수수사건'을 지목했다. 그 다음은 '배정환 전 시의회 의장의 뇌물수수사건(23%)', '송은복 전 시장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사건(19%)', '최철국 전 국회의원의 뇌물수수사건(14%)', '이춘호 전 김해시장 비서실장의 뇌물수수 사건(3%)' 순이었다.
 
공직자의 청렴도가 낮은 이유와 관련해서는 응답자 중 36%가 사회전반의 부조리한 풍토를 주된 원인으로 꼽았다. 부패방지 시스템이 결여되어 있다는 응답은 22%, 학연·지연 등 온정주의 문화 때문이라는 답변은 20%, 부정부패 적발 시 처벌이 미약하다는 의견은 19%였다.
 
부정부패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는 비리·비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응답자가 57%로 가장 많았으며 시민감시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15%를 차지했다. 그 다음은 검찰·법원 유치 및 수사강화(11%), 청렴의식 교육강화(10%), 내부정보 공개 강화(5%) 등이었다. 주부 조수현(30) 씨는 "언론과 시민단체의 감시 기능이 활발해져야 한다"고 말했으며, 이창희(40) 씨는 "비리로 구속 수감된 공직자들은 그 내용을 비석에 새겨야 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김해시에서 20여 년간 공직 생활을 한 김 모(55) 씨는 "김해에서 일어나는 공직자들의 부정부패 사건은 대부분 학연과 지연에서 비롯되고 있다"며 "김해시에서도 내부 고발제도를 운용하고 있지만 내부고발자를 보호하는 기능이 취약해 별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