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2일 김해시 한림면 시산리 낙동강 15공구 현장에서 준설 작업을 하던 540t급 준설선이 수심 약 6m 아래 강 바닥으로 가라앉는 사고가 발생, 현장에서 23일 관계자들이 기름 방제작업을 하고 있다.

지난 22일 새벽 2시께 '4대강 사업' 구간인 김해시 한림면 시산리 낙동강 15공구에서 준설선이 침몰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날 사고는 공사 기간을 맞추기 위해 철야 작업을 진행하던 중, 모래 무게를 이기지 못한 준설선이 균형을 잃으면서 발생했다. 준설선은 30여분 만에 수심 6m 아래 강바닥으로 가라앉았다.
 
이번 사고로 김해의 식수원 창암취수장 상류 7km 지점에 기름(벙커A유)이 유출되는 피해가 발생했다. 사고 직후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 환경공단 직원 등 130여 명이 긴급 방제작업에 들어갔다. 방제작업에는 바지선 1대, 굴삭기 2대, 예인선 4대, 유분리 회수기 4대, 흡착포 130박스 등의 장비가 동원됐다.
 
임경국 부산지방국토관리청장은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서 사고지점에서 각각 20m, 40m, 60m 떨어진 지점에 오일펜스를 설치해 뒀기 때문에 하류 식수원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해시와 부산시는 "매 시간마다 창암취수장과 매리취수장(부산식수원)에서 수질 검사를 진행 중이며, 기름 성분은 검출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고로 경남지역의 최대 현안이던 4대강사업 찬반 논란이 다시 불거질 전망이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사고 원인을 선장의 단순 운전미숙으로 밝히자 4대강사업저지 낙동강지키기 경남본부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경남본부는 성명서를 통해 "준설선 침몰 사고는 오래된 연식과 부식 등 준설선의 노후화가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다"며 "(이번사고는)일반적으로 대형토목공사를 진행하지도 않는 한겨울에 조기완공을 목적으로 낡은 연식의 배를 철야 작업으로 내몬 정부의 책임이 크다"고 주장했다.
 
또 현장출입을 저지당한 경남도 환경국장, 도의원, 환경단체 관계자들은 "경남도민에게 식수를 공급할 책임이 있는 경남도가 사고현장 출입을 저지당하는 상황은 도무지 납득할 수 없다"며 "사고를 은폐하기 급급한 정부는 더 이상의 큰 사고가 나기 전에 공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