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이달말까지 100여만마리 접종"

그동안 청정지역으로 남아 있던 경남 김해에서 구제역이 발생해 비상이 걸렸다. 이로써 경북 안동에서 구제역이 최초로 발생한 지 두 달여 만에 제주도와 호남지역을 제외한 전 지역으로 구제역이 확산돼 정부의 방역 노력을 무색케 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구제역이 확인된 주촌면의 농가들은 백신 부족으로 1차 예방 접종에서 제외된 곳이어서 정부의 늑장 대응에 대한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지난 23일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됐던 김해시 주촌면 원지리 심모 씨 농장 돼지에 대한 정밀검사 결과 구제역 '양성' 판정이 나왔다고 밝혔다. 검역원 측은 신고 당시 이 농장 1천여 마리의 돼지 가운데 57마리가 유두와 발굽 사이 등에 수포가 생기고 제대로 서지 못했으며 새끼 돼지 39마리는 집단폐사했다고 설명했다.

같은 날 오후 4시께 인근 권모 씨의 농장에서도 24마리의 돼지에서 구제역 의심 증상이 나타났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어미 돼지 2마리가 침을 흘리고, 새끼돼지 22마리는 폐사했다는 것이다. 검역원은 이미 심씨 농장 돼지들이 구제역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된 만큼 권씨 농장을 비롯해 구제역 발생지역 주변 반경 500m 내에 있는 10농가 돼지 1만4천여 마리를 살처분했다.

이런 가운데 24일 오전 주촌면 인근 종돈장에서도 사육 중인 6천여 마리 가운데 새끼돼지 27마리가 폐사, 구제역 의심신고가 접수됐다. 검역원은 폐사한 새끼 돼지들이 지난 16일부터 20일 사이 백신을 맞은 것으로 알려지자 구제역이 아닐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정밀 검사에 나섰다.

구제역 공포가 확산되자 경남도와 김해시는 원지리 반경 3㎞ 이내에 모든 도로를 차단하기 위해 6곳의 통제소를 설치해 주민들은 물론 외부인의 접근을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 또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해 17만 마리분의 백신을 추가로 공급받아 김해지역 돼지들에 접종했다. 경남도는 이달 말까지 100여만 마리에 대해 백신접종을 하기로 했다.

한편 경남도는 구제역 발생지역 반경 3~10㎞ 경계지역에 있는 도축장 2곳에 대해선 잠정 폐쇄하기로 했다. 경남은 물론 부산과 울산지역에서 유일하게 공판장 기능을 하는 이들 도축장은 소독 강화를 통해 이틀 후 방역관의 판단에 의해 영업을 재개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 때문에 육류 수요가 최대로 늘어나는 설 대목을 앞두고 축산 파동이 발생할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