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4대강 사업' 구간인 김해시 한림면 시산리 낙동강 15공구는 차가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사람들로 북적거렸다.
 
민주당 민노당 등 야4당 공동조사단이 현장 조사를 위해 내려왔고 각 언론사 취재진들의 취재 열기도 뜨거웠다. '4대강 사업'이 워낙 첨예한 정치적 쟁점인데다 사고지점이 김해와 부산 시민들이 사용하는 식수의 취수장 인근이어서 관심이 모일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지난 22일 준설선이 침몰한 지점에서 기름 확산을 막기 위해 5중의 오일 펜스가 쳐져 있었다. 또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사고 지점에서 1㎞와 4㎞ 떨어진 하류에도 오일 펜스가 설치돼 있었다. 창암취수장과 매리취수장을 지키기 위한 고육책이라는 것이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의 설명이다. 그러나, 오일 펜스 사이로 일부 폐기름이 흘러나와 얼음덩이와 뒤엉켜 있었다. 강바람을 타고 역한 기름 냄새가 코를 찔렀다. 다행인지 몰라도 죽어서 떠오르는 고기들은 보이지 않았다.
 
이날 야4당 공동조사단에 대한 브리핑에서 낙동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사고지점 하류 수질 측정과 지난 25일 환경항공감시대의 경비행기를 이용해 사고지점과 하류 7~8㎞ 구간을 확인한 결과, 기름이 흘러간 징후를 발견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 김정훈 하천국장도 "사고 직후 긴급 방제 작업을 통해 기름 유출을 최소화해 식수원이 오염되는 사고는 없을 것"이라면서 "침몰한 준설선에 남아잇는 기름 4만3천L를 빼낸 후 부력을 이용해 침몰 선박을 인양할 것이다"고 말했다. 늦어도 31일까지는 모든 작업을 마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야4당 조사단의 질의는 매서웠다. 민주노동당 홍희덕 의원은 "얼음이 얼 정도로 추운 날씨에 밀어부치기식으로 공사를 진행하다보니 사고가 난 것이 아니냐"면서 "식수원이 오염된다면 누가 책임질 것이냐"고 몰아세웠다.
 
환경단체들은 더 흥분했다. 사고 현장에서 떠온 것으로 보이는 물을 의원들에게 보여주며 "오일 펜스 사이로 폐기름이 새어 나왔다"고 목청을 높혔다.
 
민주당 이인영 최고위원도 "사고 초기 부산국토청에서 현장 조사에 나선 경남도 관계자들의 출입을 막았다"면서 "도민의 건강을 책임져야할 경남도 관계자를 뺀 사고조사를 누가 믿을 수 있겠느냐"고 질책했다. 사고 현장에 들어갈 수 없었던 경남도 관계자들은 헬기까지 동원해 사고 현장을 조사했다는 후문이다.
 
충돌은 한 차례 더 벌어졌따. 공동 조사단이 탈 선박의 선주가 흥분한 나머지 배를 철수시킨 것이다. "정말 조사할 사람 5명만 태우겠다"고 우기는 바람에 승강이가 벌어졌다. 고성이 오고간 끝에 조사단과 기자 등 10명이 타기로 한 뒤 조사선은 사고 현장과 취수장 방면으로 떠났다.
 
이에 앞서, 민주당 경남도당 등 야4당과 김해시민사회단체, 낙동강지키기 경남본부는 이날 김해시의회 의장을 만나 식수안전성 문제 제기와 사고진상 규명, 침몰 준설선 인양 등을 요청했다. 특히,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을 수질과 수생태보전법 위반으로 고발할 것을 촉구했으며 동절기 공사와 야간공사 중단, 준설선 안전성 관련 전수조사 등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박진국·강민지 기자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