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시민운동·경제전문가 제시 해법

'역발상, 김해가 망하는 법' 설문조사 결과를 전해 들은 김해의 문화·시민운동·경제 전문가들은 "지금이야말로 듣기 싫은 소리를 잘 새겨들어야 할 때"라며 "김해시에서는 설문조사 결과에서 대두된 현안들을 냉정하게 점검해 보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전철 적자·각종 시 사업 표류 등이
불황의 경제상황과 맞물려 위기감 고조
시민정신 포함한 문화분야 활성화
이주근로자까지 망라한 사회안전망
기업이 찾고 일할 수 있는 김해 만들어야


김해여성복지회관 장정임 관장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비단 김해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현실을 보여주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장 관장은 김해에서 가장 빨리 위기가 찾아올 분야 1위에 '경제'가 꼽힌 것을 두고, 대한민국 중산층의 몰락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경전철 적자, 표류중인 김해의 각종 사업들, 이런 것들과 자신의 경제 상황이 맞물리면서 위기감이 커진 것'이란 지적이다. 장 관장은 "문제는 문화"라면서 "문화는 벌써 망했는데, 그것을 모르거나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그리스는 폐허조차 관광상품화한다. 김해는 역사문화도시라는 장점이 있는데 그것을 제대로 살려내지 못한다"면서 "문화는 시민의 정신까지도 감당하는 포괄적인 분야로서 매우 중요하다"고 안타까워했다.
 
장 관장은 또 "김해시뿐만 아니라 모든 지자체가 시장이 전횡을 일삼고 공정한 행정을 펴지 않으면 망하기 마련"이라며 "한 도시를 대표하는 시장은 당리당략을 떠나 시민을 위해 합리적이고 공정한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편적 복지 분야에 대한 의견도 있었다. ㈔김해생명나눔재단 임철진 사무총장은 "시장에 가 보면 지갑을 열기가 부담스러울 정도다. 김해지역의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근로자가 많은데, 중소기업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물가가 계속 오르니 서민들은 위기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임 총장은 위기감을 극복할 수 있는 해답으로 보편적 복지를 언급했다. 임 총장은 "보편적 복지는 말 그대로 부자든 빈자든 상관 없이 모두에게 복지 혜택이 골고루 돌아가게 하는 것을 말한다"며 "홀몸 어르신도, 이주민근로자들도 최악의 상황에서 사회안전망에 기댈 수 있도록 지자체는 보편적 복지를 구축하는 데 더 많은 힘을 쏟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계는 김해시가 기업들이 신나게 일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김해상공회의소 기업지원부 전재영 과장은 "김해시는 일정 각도 이상의 비탈진 땅에는 공장을 짓지 못하도록 했다. 행정기관이 환경오염과 난개발을 막기 위해 기업을 규제할 수는 있다. 하지만, 김해는 더 나은 입지를 찾아 부산과 창원에서 온 기업들이 자리를 잡도록 해줘야 하는 처지다. 따라서 이웃 도시가 어느 정도로 규제하는지를 살펴보고 이와 비슷하게 맞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전재영 과장은 대형 유통자본 규제 문제도 일방적인 영업시간 제한만으로는 실효성을 거두기 힘들다는 견해를 밝혔다. 전 과장은 "대형 유통자본이 김해에 더 들어올 예정이고 전통상권 일부를 빼앗아 가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대형마트 영업시간을 제한한다고 해서 전통시장으로 다시 발걸음을 돌리는 사람들은 많지가 않다. 그냥 오늘 갈 대형마트를 내일 간다고 생각하면 그만이기 때문"이라면서 "대형 유통점을 규제하면 그곳에서 일하는 서민들의 월급이 줄어드는 영향도 있음을 생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