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시민 설문조사 반응과 결과

<김해뉴스>는 계사년 새해를 맞아 '김해가 가장 빨리 망하는 방법'을 독자·시민 100명에게 물었다. 역발상을 통해 지역의 고질적 병폐가 무엇인지를 찾아보자는 의도였다. 다소 엉뚱한 질문이었지만 성실한 답변과 온갖 방안이 제시됐다.
 

▲ ※독자·시민 100명 전화설문

지역 경제기반 시스템 크게 부족
대형유통업계 공헌도도 낮아
시 등 행정기관 사고전환 여론 높고
주거·복지 등 확충 선행 목소리

이번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김해시민의 공통적인 마음은 올바른 경제정책이 김해를 살린다는 것이었다. 응답자들은 가장 먼저 위기가 올 분야로 경제(35%)를 꼽았다. 경제 다음으로는 정치(17%), 문화(15%), 치안(13%), 교육(9%), 의료·복지 (9%)가 뒤를 이었다.
 
경제를 선택한 사람들은 지역경제가 돈이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는 '동맥경화'에 걸렸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대형마트가 편한 점이 많아 자주 가게 된다면서도, 대형 유통자본이 지역경제에 좀 더 공헌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동상동에서 경비원으로 일하는 박종식(50) 씨는 "김해가 빨리 망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대형마트를 팍팍 늘리고 중소상인을 홀대하면 된다"고 말했다.
 
워터파크 같은 대형사업을 신중하게 진행하자는 주장도 나왔다. 또, 각종 산업단지를 많이 만드는데 수요가 있을지 걱정스럽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이런 답변들은 경전철 때문에 김해시가 재정 압박을 받는 현실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첫 번째 설문에서 경제를 선택한 응답자들은 경제 기반 시스템이 열악한 것(42%)을 주된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이를 해결하려면 인적·재정적 지원이 강화돼야 한다(31%)고 봤다. 정치, 문화, 치안을 선택한 사람들 역시 '기반 시스템'과 '효과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해 관련기관의 분발이 요구됐다.
 
한편, 가장 빨리 망할 것 같은 조직을 물었더니 김해시청 등 행정기관을 선택한 답이 55%라는 압도적인 비율을 기록했다. 교육청 등 교육기관을 답한 사람도 17%가 나와 행정 전반에 걸친 불신이 만만치 않음이 드러났다. 상의 등 경제기관을 선택한 비율은 15%였다.
 
가장 빨리 망할 것 같은 조직을 묻는 질문 다음에는 그 조직을 선택한 이유를 물어봤다. 응답자들은 기강이 해이해지거나(29%) 부정부패가 만연하면(21%) 김해의 장래가 어두워진다고 지적했다. 재정·예산파탄을 선택한 사람도 24%로 나와 시민들이 김해시의 재정압박이 심각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질문은 '만약 김해시장이 된다면 가장 먼저 할 일은 무엇인가'였다. 시민들이 김해발전을 위해 무엇을 원하는지를 전반적으로 파악하려는 의도였다. 분석결과 주거·복지 등 행정서비스를 확충하겠다는 답이 28%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인사혁신(22%), 부정부패 척결(21%), 재정안정(20%) 순이었다. 서민 생활과 직결된 행정서비스가 가장 먼저 필요하고, 이를 잘 이행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인사와 부정부패 척결이 선행돼야 한다는 일침이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