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대안 모색 제안해도 불응 잦고
외부기관에 자문 구하는 데 치중하는 듯
분담비율 선행 뒤 더 좋은 방법 찾아야

경전철 중심 대중교통 체계 개편 필요
시행사와 운영사 통합 적극 추진할 것


부산~김해경전철㈜(BGL) 측이 부산~김해경전철 최소운영익보장(MRG) 문제와 관련, 김해시에 적극적인 대화를 제안하고 나섰다. <김해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서다.
 
MRG 문제는 계사년 김해 시정의 최대 화두다. 올해에는 예산 95억 원이 편성됐는데, 내년에는 350억 원으로 늘어난다. 김해시에서는 20년간 연평균 700억 원에 가까운 돈을 내야 하는 상황이다.
 

경전철 사업 투자자이면서 시행사이기도 한 BGL의 권육상 대표(57·사진)는 최근 <김해뉴스>와 만나 김해시와 부산시 그리고 BGL이 적극적으로 머리를 맞대 해법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세 주체가 참여하는 '상설 대책위(Task Force)' 설치를 제안했다.
 
김해시는 그동안 대화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있었다. 부산시와는 MRG 분담금 비율을 놓고 줄다리기를 해왔고, 중앙 정부와 경전철 시행사에게는 MRG 보장비율을 낮춰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오는 6월까지 어떤 형태로든 진전이 없으면 내년부터는 시정이 마비될 위기에 처해 있는 실정이다.
 
권 대표는 "김해시가 80%에서 76%로 낮춘 MRG 비율을 일단 수긍하고 나서, 더 좋은 방법을 더불어 모색해야 한다"면서 "함께 대안을 모색하자고 해도 김해시가 불응하는 경우가 잦다. 이해 관계자들간의 대화보다는 외부기관에 자문을 구하는 데 치중하는 듯해 아쉽다"고 말했다.
 
권 대표는 또 경전철을 중심으로 한 대중교통 체계 개편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현재 김해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찬반 논란과 버스업계의 노사분규 등 여러가지 사안이 얽혀 있는 탓에 대대적인 노선 개편을 단행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한편, 권 대표는 시행사와 운영사의 통합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형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을 할 때는 시행사와 운영사가 별도로 설립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경전철이 궁극적으로 충실한 '시민의 발'이 되려면 모두가 하나로 똘똘 뭉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