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한 중소기업 사장이 기자에게 전화를 걸어왔다. "김해시청 공무원들이 기자가 물어보면 속 시원히 대답을 해줍니까?" 이런 질문을 하는 이유를 들어보니, 공장 인허가 문제로 시청을 수차례 방문했지만 담당 공무원은 답변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는 것이었다. 기자는 "업무와 관련된 기업체 운영자의 질문에도 답변을 잘 안 해주는데, 기자라고 해서 뭐가 다르겠습니까?"라고 답변했다.
 
걱정스럽다. <김해뉴스>가 기사와 칼럼을 통해 수차례 지적을 해왔지만, 김해시 공무원들의 소통능력은 지금도 제자리걸음을 하는 듯하다.
 
지난 1월 살수차로 급수한 물을 먹고 대동면 수안마을 주민 10여 명이 식중독에 걸렸다. (지난 2월 6일자 1면 보도) 화가 난 마을 이장이 김해시에 수질검사를 의뢰했다. 하지만 두 달이 지난 지금까지 이장은 마을주민의 가정에서 채수한 물의 수질검사 성적표를 받지 못했다. 김해시가 공개를 거부했기 때문이다.
 
기자도 취재를 위해 수도과에 수질검사 성적표 공개를 요구했다. 하지만 수도과와 정수과 공무원은 서로 책임을 떠넘기기에 급급했다. 기자가 재차 수도과에 따졌더니 "이 문제를 담당했던 직원이 다른 부서로 발령이 나는 바람에 관련 서류가 어디 있는지 모르겠다. 수안마을 주민의 가정에서 채취한 물은 수도꼭지나 배수관에 문제가 있어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둘러댔다.
 
어디 이뿐인가? 몇 달 전,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 업체 중 한 곳이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다. 기자가 음식물쓰레기 처리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청소과를 찾아갔지만, 담당공무원은 "음식물쓰레기는 이상 없이 처리되고 있으며, 해당 업체에 영업정지처분이 왜 내려졌는지는 경남도에 알아보라"며 기자가 알고 있는 사실에 대해서조차 언급을 회피했다. 이후 공무원은 음식물쓰레기 수거업체에 전화를 걸어 입단속을 시켰다고 한다.
 
얼마 전에는 취재 차 시청에 간 <김해뉴스>의 여기자가 상기된 표정으로 돌아왔다. 장애인 저상버스 이용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대중교통과를 방문했는데, 담당공무원이 "공무원이 일일이 셀 수도 없는 노릇인데,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느냐? 시내버스업체나 이 사업을 추진한 국토해양부를 통해 알아보라"며 대략적인 수치조차 언급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온라인 소통창구도 불통이다. 특히 김해시청 홈페이지의 열린시장실 '시장에게 바란다'는 시장이 시민들과 마주하는 공간이다. 시민들은 김맹곤 시장을 믿고 정확한 답변을 기대하며 글을 올린다. 하지만 '안녕하십니까? 김해시장 김맹곤입니다'로 시작한 답변은 항상 아쉬움을 남긴 채 끝을 맺는다.
 
소통은 행정의 기본이며 곧 경쟁력이다. 담당공무원이 간단한 내용에 대해서조차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으니, 시의 행정이 투명하게 진행될 리 만무하고, 시장에 대한 불만이 쌓여 간다. 김 시장은 이런 현실을 알고 있을까?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