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성폭력·가정폭력·학교폭력·불량식품' 4대악 척결에 관한 언론 보도가 계속되고 있다.
 
초등학교에 다니던 어린 시절을 회상하면 학교 앞 문구점이나 동네 구멍가게에서 팔던 불량식품을 친구들과 사 먹고 즐겁게 집으로 돌아가던 기억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얼굴에 미소를 띠게 만드는 신나는 추억이다.
 
하지만 학교 주변 어린 학생들을 상대로 판매되고 있는 불량식품과는 달리 대형할인점, 유명한 맛집, 재래시장, 고급호텔에서는 원산지 허위 표시, 허위 과장 광고, 유통 기한이 지난 물품 및 음식 판매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때가 많다.
 
비양심적으로 제조하고 판매·유통되는 불량식품에 관한 TV 프로그램을 보고 있으면 '혹시 나도 저 음식을 먹지 않았을까?' 하는 걱정이 들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개인의 이익을 위해 국민을 속이고 불량식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은 살인죄와 맞먹는 중대한 범죄라고 생각한다. 경찰과 시·군·구청 등 관계기관이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대상을 불문하고 불량식품을 만든 업체는 영업하지 못하도록 엄중히 단속하고 관련자는 처벌을 해야 한다. 또 식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람들에게 인성교육 등을 실시하고, 관계기관들이 꼼꼼하게 조사한 뒤 허가를 내줘야 한다.
 
안전하고 맛있는 먹을거리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선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도 필요하다. 양심적으로 식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람들은 보호하는 한편 모든 국민이 감시, 고발자가 되어 적극 신고하는 자세를 가져 부정불량식품 척결에 동참하자. 국민의 참여가 경찰과 함께한다면 불량식품 제조 판매업자들이 더는 발붙일 수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