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시 상동면 매리채석단지에서 굴러떨어진 돌들이 곳곳에 아무렇게나 널려있다.

속보=김해시 상동면 매리 채석단지 재조성(본지 21일자 1·2·3면 보도)과 관련 김맹곤 김해시장이 허가 기관인 산림청을 항의 방문할 계획을 세우는 등 반발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김해시의회 역시 채석단지 저정 추진에 반대하는 건의서를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전달하는 등 김해시와 공동보조를 맞추고 있다.
 
이에 앞서 김해시는 지난해 8월과 10월 시 관계자가 산림청을 방문하거나 공문을 통해 채석단지 지정 불가 의견을 제시했다. 시는 채석단지가 운영되면 대형 차량의 진·출입으로 인해 원활한 교통소통이 어렵고, 협소한 도로로 인해 보행자의 불편과 교통사고가 잦아진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발파 시 발생하는 소음, 진동, 분진 등으로 지역주민의 주거환경에 큰 피해를 줄 것이라면서 난개발 방지를 위해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김 시장은 이번 항의 방문에서 상동면 주민들의 생존권 문제를 호소할 방침이다. 이 지역은 '4대강사업'으로 희생이 큰 데다, 채석단지마저 지정된다면 분진으로 인해 산딸기 재배가 어려워 주민들의 생계가 어려워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더욱이 경부공영이 채석단지 운영 기간을 15년으로 신청한다지만, 채석단지사업은 대부분 추가 연장을 통해 100년도 할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이 같은 김 시장의 반대 입장은 지난해 6·2시장선거 때 확인됐다. 그는 선거 당시 주민들의 찬반 입장 요구에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상동면이 김 시장의 고향인 점도 중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시의회의 전폭적인 지지도 있다. 국민참여당 비례대표인 박현수 사회산업위원장이 상동면 출신인데다, 조일현(한나라당) 부의장·차재환(민주당) 의회운영위원장·하선영(한나라당)·강춘환(민주당) 의원 등이 상동면을 지역구로 하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에 힘입어 시의회는 의원 전원이 채석단지 지정 추진에 반대하는 건의서를 채택, 지난 7일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전달했다.
 
김 시장은 항의방문에도 불구, 산림청이 채석단지를 지정한다면 행정소송을 감수하고서라도 실시승인을 불허할 방침이어서 채석단지 지정은 난항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상동면 이장단 협의회 소속 이장 18명은 지난 7일 매리채석단지 조성에 반대의견을 밝히면서 면사무소에 사퇴서를 제출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