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맹곤 김해시장이 당선자 신분일 당시 인수위원회 소속 인사들이 김해시 산하 유관기관 고위직에 대거 임명된 것으로 나타나 '낙하산'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대규모 적자가 불보듯 한 부산~김해경전철 운영사에 전문성도 없는 인수위 인사들이 줄줄이 내려가 김 시장의 긴축재정 노력을 무색케 하고 있다.
 
부산김해경전철운영(주)에 따르면 지난해 김맹곤 시장 인수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던 경찰 총경 출신 배모 씨가 지난해 11월 이 회사 감사로 임명됐다. 이어 12월에는 인수위에서 취임식 준비팀장으로 있던 영관급 군인 출신 김모 씨가 이 회사 안전감사실 부장으로 채용됐다. 안전감사실은 경전철 운행에 따른 전반적인 안전 사항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는 곳으로, 전문성 문제와 관련해 군인 출신이 맡기에는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측근들 대거 유관기관 고위직 임명
적자 불보듯한 경전철 운영사에도 전문성 의심 인사들 줄줄이 자리

인수위 출신 낙하산 인사는 이뿐만이 아니다. 2월 중순에는 역시 김 시장의 인수위원으로 활동했던 문모 씨가 대외협력부장으로 채용됐다. 이 과정에서 경전철운영(주)은 기존 대외협력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여직원을 기획인사부로 발령 내 문씨를 위한 인위적인 자리만들기라는 의혹이 일고 있다. 김시장의 선거 캠프에서 일했던 문씨는 지난해말 김해문화재단 이사로 선임됐다가 낙하산 인사 논란에 휩싸였고 감사원 감사를 받던 중 스스로 고사한 적이 있어 파문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김 시장이 이들 인사에 직접 관여했다는 구체적 물증은 나타나고 있지 않지만 김해시가 경전철 운영사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 시장이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분분하다. 실제 부산김해경전철운영(주)은 서울메트로가 70%, 부산교통공사가 20%, 김해시가 10%의 지분을 가지고 있지만 본사가 김해시 삼계동에 위치해 김해시의 입김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 김해시는 경전철의 준공 허가권을 가진 부산김해경전철조합(주)에 16명의 공무원들을 파견해놓고 있어 사실상 경전철 준공 허가권을 가진 셈이다.
 
실제 부산김해경전철운영(주) 차문기 대표는 "김해시가 경전철운영(주)의 주주이기 때문에 업무협약에 따라 몇몇 인사를 추천했다"고 밝혔다. 감사인 배 모씨도 "부산시, 김해시, 경전철운영(주)의 협약에 따른 추천 인사이지 시장이 압력을 행사한 적은 절대 없다"면서 "경전철 운영사는 경전철 시행사로부터 업무를 위탁받았기 때문에 경전철 적자와도 직접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추천된 인사들이 하필 시장의 측근들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시민들의 의문이 풀리지 않아 '낙하산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김해시의회 한나라당 의원들은 "시장이 인수위 소속 측근들의 인사에 신경쓰는 것은 인지상정이겠으나 대규모 적자 논란이 일고 있는 경전철의 운영사에 내려보낸 것은 그동안 김 시장이 주장해온 긴축재정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스럽게 한다"면서 "시장이 측근들을 운영사에 내려보낼 때 어떤 압력을 행사하지 않았는지 조사해봐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인수위 소속 인사들의 '낙하산 인사'는 다른 김해시 산하 기관에서도 진행됐다. 인수위원으로 활동했던 퇴직 공무원 출신 최 모씨는 아직 임기가 남아 있던 조 모씨를 대신해 김해시시설관리공단 상임이사로 발령을 받았다. 또 인수위 사무실에서 실무를 보던 차모 씨는 김해시체육회 사무국장 자리를 차지했다.
 
김해시 삼계동 김석수(38·회사원) 씨는 "시장이 바뀔 때마다 각 기관의 인사들이 바뀐다면 업무의 연속성이나 전문성이 저해될 수밖에 없다"면서 "측근 인사들의 무더기 낙하산 인사는 지양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