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맹곤 김해시장 인수위에서 일했던 인사들이 부산김해경전철운영(주) 등의 고위직에 대거 임명된 것과 관련(본지 2월 28일자 1면), 시의회 여야 의원들이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민주노동당·국민참여당 소속 의원 11명은 지난 2일 김해시청 내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나라당 김해시의원들이 주장하는 부산김해경전철 운영(주)의 배 모 상임감사와 김 모 안전감사실 부장 등 3명을 부적격 낙하산 인사라 호도하는데 근거가 있냐"고 반발하며 "(한나라당 시의원들은)즉각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해시는 경전철운영(주)의 주주로서 관리 감독의무 협약에 따라 임직원 추천이 가능하도록 돼 있다"며 "배 모 상임감사 등 3명은 관련분야의 전문가들로서 김해시의 추천을 받아 경전철 운영주식회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사장이 임명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김종간 전 김해시장 재직 시절인) 민선 4대 인사시스템을 살펴보면 전문성이 없는 사람을 산하 유관기관에 앉혀 김해 시정을 농단했다"며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깊이 반성하고 자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의원들은 "임명된 인사 중에는 분명히 부적격자가 있다"며 "임기가 남은 인사들을 쫓아내고 합의각서까지 받아 내몰려는 건 누가 봐도 비상식적인 인사의 전형"이라고 맞받아쳤다. 이들은 "지난 2일 시에 김맹곤 시장 취임 이후 부산김해경전철운영(주)에 임명된 모든 사람들의 명단을 요청한 상태"라며 "명단 확보 이후 의회에서 특위를 구성하고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이번 사건을 철저히 밝혀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한나라당 김해시의회 의원들은 지난 2월 28일 "김맹곤 김해시장은 낙하산 인사를 즉각 철회하고 인사전횡을 중단하라"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했다. 의원들은 "겉으로는 경전철 적자로 인해 모라토리엄을 선언할 수도 있다는 등 시민 불안감을 조성하면서, 정작 경전철의 성공적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운영회사에 아무런 전문성이 없는 측근들을 요직에 앉힌 이중적 행보는 50만 김해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낙하산 인사에 대한 백지화 조치가 실행되지 않을 경우, 주민감사 청구는 물론 시민들과 함께 불공정에 맞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김해지역의 정치권 관계자들은 "한나라당과 민주당 시의원들이 이처럼 첨예한 대립을 보이는 것은 4·27 김해을 재보궐 선거와 무관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지역 정치권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이번 선거는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민심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선거라는 점에서 양당 모두 사활을 걸고 있다"며 "이번 '낙하산 인사'와 관련, 양당이 모두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선거를 앞두고 기선제압을 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됐다"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