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김해경전철 개통이 연기되면서 부산·김해·양산간 광역환승할인제 시행도 늦추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경전철 선로 아래를 달리고 있는 김해 시내버스.

부산~김해 경전철 개통이 연기되면서 다음 달 시행 예정이던 '부산·양산·김해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가 상당기간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와 김해시, 양산시는 지난 1월 관할권역 내 시내버스(좌석·급행 포함)와 마을버스, 도시철도 및 경전철 등 대중교통을 갈아탈 경우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부산·김해·양산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 시행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당시 3개 시는 이 협약을 부산~김해 경전철 개통과 동시에 시행하기로 합의했다.
 
협약이 시행되면 김해와 양산지역 주민들은 500원(1회)의 광역환승요금만 추가로 지불하면 부산·김해·양산지역의 모든 대중교통 수단을 환승해서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부산과 김해, 양산을 오가는 시내버스 이용객이 시 경계지역을 넘어갈 경우 적용되던 추가 요금(100원)도 폐지된다.
 
그러나 다음 달 20일 개통할 것으로 알려졌던 부산~김해 경전철의 개통일이 최근 불거진 안전 문제와 운영 적자분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 문제 등으로 7월 이후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 때문에 경전철 개통과 동시에 시행할 예정이던 광역환승할인제 시행도 상당기간 지연이 불가피해졌다.
 
광역환승할인제의 시행 지연이 현실화되자 할인제를 손꼽아 기다리던 김해와 양산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임수택(48·김해시 내동)씨는 "하루 5만 명 이상이 부산과 김해를 오가며 일일 생활권을 구축하고 있다"며 "매일 부산으로 출퇴근하는 입장에서 광역환승할인제에 큰 기대를 갖고 있었는데 시행이 늦춰진다니 실망이 크다"고 말했다.
 
양산지역 역시 일일 3만 명 이상이 부산을 오가고 있어 광역환승할인제 시행 연기에 대해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김해시를 제외하고 부산과 양산시만 먼저 광역환승할인제를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반면 김해시는 경전철 개통 지연이 불가피하다면 버스와 도시철도 등 다른 교통수단에 대해서 광역환승할인제를 우선 시행하는 방안을 선호하고 있다. 이에 따라 김해시는 버스, 도시철도 등에 대해서만 광역환승할인제를 예정대로 시행하는 방안을 놓고 부산, 양산시와 협의하기로 했다.
 
김해시 관계자는 "협약체결 때 경전철 개통과 동시에 시행한다는 조건이 붙어 있어 김해를 제외하고 광역환승할인제를 우선 시행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하지만 다음 달 시행을 학수고대했던 시민들의 불만이 잇따르고 있어 경전철을 제외하고 시행하는 방안에 대해 부산시와 양산시에 협의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김해 경전철이 언제 개통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광역환승할인제의 시행을 계속 미룰 수도 없어 경전철을 제외하고 먼저 시행하는 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산시 관계자도 "시내버스 등에 대한 광역환승할인제를 먼저 시행하고 경전철은 개통된 이후 포함시키는 방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