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좋은중앙병원.
난치성 질환 예방 관심 높아져
병원마다 각종 프로그램 운영
의료진·장비 등 꼼꼼히 따져야

최근 암과 같은 난치성 질환이 증가하고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각종 질병들을 예방하기 위한 관심과 분위기가 확산돼 건강검진센터의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웬만한 병원마다 다 운영하고 있는 건강검진 프로그램의 비용을 생각하면 제대로 된 검진 기관에서 자신의 정확한 건강 상태를 체크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김해지역 건강검진센터 현황과 검강검진기관 선택 시 주의해야 하는 기준 등을 알아본다.
 

■ 건강검진이 중요한 이유는 ─────

▲ 김해중앙병원.
건강검진이 중요한 이유는 검진을 통해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함으로써 완치 가능성을 높이고, 합병증을 최대한 줄여 건강하고 질 높은 삶을 누리기 위한 것이다.
 
현대 의학에서 할 수 있는 검사는 셀 수 없을 만큼 많지만 모든 검사를 다 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며, 또 그럴 필요도 없다. 조기진단을 통해 치료에 도움이 되고 합병증을 줄일 수 있는 중증질환에 대해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암이나 뇌혈관질환, 심장혈관질환, 당뇨·고혈압 등 만성질환에 대한 조기 발견이 가능해 완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최근 건강검진 대상 연령층이 과거에 비해 훨씬 낮아지고 있다. 이는 '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이와 관련된 검사가 늘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30∼40대에서 갑상선암에 대한 검사가 많이 이뤄지고 있으며, 직장 건강검진에서 질병이 발견되거나 인접 병원의 검사 의뢰도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 건강검진센터 선택 시 중요한 점은 ─────

▲ 조은금강병원.
건강검진은 본인이 검진을 원하는 부분에 대한 예찰이기 때문에 먼저 건강검진센터가 어떤 검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재 각 병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건강검진 프로그램 대부분은 혈액검사와 내시경(위·대장), 영상의학검사 등으로 이뤄진다.

혈액검사는 기기의 관리만 잘 이뤄지면 어느 기관에서 검사를 받든 결과는 큰 차이가 없다. 문제는 내시경인데, 혈액검사와는 달리 내시경은 의료진의 지식과 경험, 진단장비에 따라 판단 여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검진기관 선택 시 중요하다.

영상의학검사도 전문적인 경험을 가진 영상의학과 전문의와 최신형 영상 검사 장비의 보유 유무에 따라 검진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 김해지역 건강검진센터 현황 ─────

조은금강병원 '심장혈관센터'
김해중앙병원 '특수건강검진'
e좋은중앙병원 '원스톱' 특화

김해에는 어떤 건강검진기관들이 있을까? 조은금강병원과 김해중앙병원, 김해삼성병원, e좋은중앙병원 등 종합병원을 비롯해 웬만한 개인병원(주로 내과)에서도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각 병원 건강검진센터마다 약간씩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건강검진센터를 찾는 것이 효과적이다. 김해지역 주요 종합병원 건강검진센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조은금강병원 건강검진센터.
▶조은금강병원 건강검진센터는 김해에서 유일하게 '심장혈관센터'를 통한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를 확인하고 조기진단 및 발병 가능성을 측정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풍부한 임상경험과 수술경력을 가진 부인과 전문의로 구성된 '여성암' 검진 전문기관이다.

이 병원은 또 1.5T MRI를 비롯해 ANGIO, Multi slice CT, 260HD 내시경 등 최첨단 검진장비를 구축하고 대학병원급 수준의 진단을 제공하고 있다.
 
정화영 건강검진센터장(부원장)은 "최근 건강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높아지면서 질병의 예방과 조기발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우리병원 검진센터는 통합전산 프로그램을 통해 수검자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검진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해중앙병원 건강검진센터는
종합건강검진과 5대 암(위암·대장암·간암·유방암·자궁경부암) 검진, 영유아건강검진과 총포신체검사, 철도종사자 신체검사 등의 특수건강검진도 실시하고 있다.

이 병원은 진료부터 검사에 이르기까지 소요되는 대기시간을 최소화하는 의료시스템을 도입, 수진자 중심의 센터를 운영한다. 올해 김해지역 최초로 128채널 MDCT(다중검출 전산화단층촬영장치)를 도입해 3D방식의 첨단 정밀진단이 가능해졌다.
 
최원 기획홍보계장은 "암 검진은 물론, 소음과 분진, 특정 화학물질 등 유해물질에 노출되는 사업장에 근무하는 근로자들의 건강권을 보호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e좋은중앙병원 건강검진센터는 고객의 입장에서 궁금증을 해소하고, 질병의 조기 진단과 예방에 초점을 맞춘 검진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원데이, 원스톱(One day, One stop)' 시스템을 도입해 검진을 받은 뒤 질병에 대한 전문의의 소견이 있을 경우 당일 진료와 약 처방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PASC(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와 EMR(전자의무기록), OCS(처방전달시스템) 등을 구축해 검진결과가 체계적인 자료로 관리돼 이용고객의 편의를 높이고 있다.
 
건강검진센터 이석우 소장(가정의학과 전문의)은 "우리병원 건강검진센터는 검진 후의 사후관리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다"며 "질병 발견 후 타병원에서는 또 다시 검사를 받아야 하지만, 이곳에선 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곧바로 진단에 들어간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